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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국토부, ‘고속도로 지하화’ 놓고 대립각

‘광명∼서울 민자고속道’ 옥길동∼원광명마을 1.75㎞
시 “지하화 합의” 공식화 VS 국토부 “기관 협의 중” 반박
상대방에 책임 떠넘기기… 범대위, 광명시청서 규탄대회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광명 구간 지하화를 놓고 광명시와 국토교통부가 서로 다른 주장을 내놓으면서 향후 마찰이 예상된다.

더욱이 시와 국토부가 이번 고속도로 지하화와 관련, 상대방을 향해 책임을 떠넘기는 형국이어서 양 기관 모두 무책임한 행정을 펼친다는 비난도 제기되고 있다.

시는 지난 6일 “양기대 시장이 국토부 관계자와의 면담 과정에서 해당 구간의 지상화 건설계획은 취소하고 당초 계획대로 지하화한다는 약속을 받아냈다”는 보도자료를 내고 ‘지하화 합의’를 공식화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즉각 ‘지하화 합의는 사실이 아니다’는 해명자료를 내며 “실시계획(안)에 대해 관계기관 협의 중”이라고 반박했다.

서서울고속도로㈜가 시행사로 참여하는 이번 사업 중 ‘옥길동~원광명마을 황토가든’ 1.75㎞ 구간은 당초 지하화에서 지난 2015년 4월 공공주택사업(구 보금자리주택사업) 해제 후 국토부에 의해 지상화로 변경됐다.

이후 108개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시는 국토부를 상대로 지하차도 건설의 당위성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지난 11월 초 양 시장과 국토부 관계자의 만남으로 이어졌다.

시는 이 자리에서 “‘옥길동~원광명마을’ 1.5㎞ 구간 지하화 합의를 이끌어냈으며 ‘변전소~원광명마을’ 250m 구간 지하화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과 합심, 지속적인 국토부 설득작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면담결과를 밝히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지하화를 합의할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아니다”며 “시는 주민 의견 수렴 작업도 하지 않고 있으며 공식적 입장도 밝히지 않으면서 확대해 발표하는 것은 (양 시장의) 정치적 행동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한편 범대위는 국토부가 최근 지상화 계획의 ‘주민 등의 의견 청취 공고’를 한 것에 대해 강력 반발, “국토부가 대기업 하수인 노릇을 자행하고 있다”며 1.75㎞ 광명 전체구간 지하화 계획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6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을 상대로 도로건설중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연데 이어 7일에는 광명시청에서 국토부를 규탄하는 시위를 이어갔다.

/광명=유성열기자 mu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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