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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서울 미세먼지 대책 설전 “일방 보도” VS “비협조적”

‘대중교통 무료’ 조치 갑론을박

미세먼지가 심할 때 차량 운행을 줄이기 위해 서울시가 실시한 ‘대중교통 무료’ 조치를 두고 경기도와 서울시가 설전을 펼치고 있다.

17일 경기도와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5일 미세먼지 저감대책 일환으로 출·퇴근시간 버스·지하철을 무료로 운행, 다음달인 16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포퓰리즘적 미봉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하며 마찰을 빚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무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고 반박하며 오히려 경기도가 비협조적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도는 이날 오후 ‘미세먼지 대책 관련 서울시 주장, 사실과 달라’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다시 서울시와 대립각을 세웠다.

전날 서울시 관계자가 기자회견에서 ‘2016년 서울시장·인천시장·경기도지사 합의에도 도는 아직 노후경유차 운행을 단속하지 않고 있다’고 한 부분에 대해서는 “당초 합의 내용에 따라 올해부터 단속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대중교통 요금 감축을 발표하자 도와 인천시의 태도가 바뀌었고 도가 실익이 없다는 이유로 참여하지 않았다’는 데 대해 “어불성설”이라며 “애초에 서울시가 사전협의도 없이 지난해 6월 미세먼지 무료운행을 일방 보도했고 그 이후 협의과정에서도 도의 지적을 묵살해 왔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단기정책보다는 경유버스를 전기버스로 전면 대체,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확대, 노후화물차 조기폐차 및 매연 저감장치 설치 투자 등 보다 근본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무료운행 정책을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가 단독으로 발표하고, 무료운행에 수도권 전체적으로 총 1천억 원 이상의 예산이 드는 비효율적 정책이므로 도는 동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연우기자 27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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