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민원처리 대통령상

2008.06.10 19:46:18 15면

‘민원처리기간 단축 마일리지제’ 추진… 시간·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

광명시는 최근 창의와 실용정신으로 공직사회 변화를 주도한 공로로 청와대에서 민원개선분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새정부 출범이후 경제살리기와 규제개혁 및 민원개선 등 각 분야에서 우수기관을 선정, 정부포상을 실시했다.

광명시는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법정처리기간보다 빨리 업무를 처리할 경우 1일 단축할 때마다 민원담당공무원에게 1점씩 포인트를 부여해 점수가 높은 우수 직원을 선발 시상품 및 표창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민원처리기간 단축 마일리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등 민원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공로로 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았다.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민원처리기간 단축 마일리지제’ 시행으로 환경(폐수, 폐기물, 폐기물처리업)관련 민원 및 토지거래계약허가신청 등의 민원이 평균 3일이상 빨라졌다.

5일미만 민원은 1천446건 중 64%, 7일 이상 민원은 1천904건 중 53.5%가 단축 처리 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원사무처리 기준표에 정한 기간을 단축함으로써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절감해 시민에게는 민원행정 유기민원의 신속한 처리 기대에 부응하는 고객감동 민원서비스를 실천하고 공무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열심히 일하는 공직풍토 조성의 초석을 마련했다.
이재순 기자 lj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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