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소하리 공장 증설 난항

2010.12.20 22:02:22 1면

중앙심의위 ‘녹지면적 축소’ 보완 권고
道 제시 ‘밀집 식재’안 수용 여부 미지수

<속보>경기도가 그린밸트를 해제해 생산라인 2개를 증축(본보 10월12일자 1면 보도)키로 했던 광명 소하리 기아자동차 증축안이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녹지면적에 대한 보완 권고에 따라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중도위가 오는 23일까지 이같은 보완대책을 마련할 것을 도에 통보함에 따라 경기도가 ‘밀집식재’로 대응, 이 같은 안이 중도위에 받아들여 질지는 미지수다. 이에 따라 사업이 중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에서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한 10건의 안 중 기아차 증설 안이 보완결정이 내려져 23일까지 보완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가 올린 10건의 안은 ▲시흥시 죽율동 정왕영업소 신설 ▲안산시 신길동 신길영업소 신설 ▲하남 하수처리시설 증설 ▲안양시 해솔학교 증축 ▲광명시 기아차 소하리 공장 증축 ▲고양시 성사근린공원 체육시설 증설 등 10개안이다. 10개 안 중 기아차 증설 외에는 모두 긍정적인 답변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 보완은 그린밸트를 해제해 공장을 증설 함에도 불구하고 녹지면적이 상당히 줄어들어,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을 마련 할 것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기본계획에 세워진 녹지면적에 나무를 더 식재하는 이른바 ‘밀집식재’안이 시간상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으로 보고, 이 부분에 대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도의 밀집식재 안이 중도위에서 받아들여 질 지는 미지수여서 자칫 기아차 증설안이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 증설 계획은 23일 최종 결정나게 된다.

도의 밀집식재 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기아차 증설 계획은 상당기간 표류할 가능성이 높아 진다.

기본계획에서부터 모든 사항이 ‘수정’될 가능성이 높아 광명시와 경기도도시계획위원회, 수도권관리계획협의회 및 중앙도시계획위원회 등을 다시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기아차 안이 보완사항이 떨어져 이 부분에 대해 밀집식재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23일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경우 사실상 사업이 상당기간 표류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강병호 기자 kb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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