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지난달 30일 경전철을 중전철로 바꿔 경기도도시철도기본계획에 반영해 줄 것으로 요구했다.
이에 따라 도는 기본계획 변경 타당성 검토에 들어가 건설 및 운영에 대한 전액 시부담으로 확약 후 빠르면 올 3월 국토부에 승인·신청 할 방침이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김포시는 지난달 30일 김포시도시철도사업을 중전철로 변경하는 2개안을 경기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포시가 제출한 중전철 안은 1안의 경우 9호선과 직결시켜 전구간을 지하화 하는 방안으로, 2017년까지 모두 1조7천800억원을 투입해 21.9km 구간에 6곳의 정거장을 건설키로 했다.
2안은 전구간이 지하화되는 중전철에 환승 시스템을 도입해 21km구간에 7개의 정거장을 건설한다는 방침으로, 2017년까지 모두 1조5천3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1안의 경우 시가, 2안은 김포시민들이 주장하는 안이다.
하지만 1안과 2안 모두 경전철 사업에 비해 적게는 3천500억원에서 많게는 6천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해 시가 이 같은 시업비를 충당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특히 중전철안의 사업타당성 분석결과 경제성이 0.86, 재무성이 0.80으로 분석돼 타당성 확보에도 비상이 걸렸다.
도는 타당성 미확보시 김포시에 수정내지는 보완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타당성 검토가 끝나더라도 건설 및 운영에 대해 지방비 전액을 시가 부담한다는 확답이 없으면 승인신청을 보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포시도시철도사업이 당초보다 상당기간 미뤄져 사업이 장기화 될 우려를 낳고 있다.
도는 ▲재원조달방안과 ▲경재성 및 재무성 분석 ▲건설비 및 운영비 산출 ▲교통수요분석 절차 및 적용수치 ▲활용자료 및 관련계획 반영 ▲관계기관 사전 협의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김포시가 이같은 변경안을 제출함에 따라 세부계획이 제출되는 4일부터 본격적인 검토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라며 “타당성 검토가 끝나는대로 김포시와 논의를 거쳐 국토부에 승인 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