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강범석 서구청장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경제 성장이 최우선 과제”

2025.01.14 10:01:22 15면

‘균형과 화합’ 속 공약사항 완성할 것
‘더 살기 좋은 서구, 더 풍요로운 서구’ 목표

 

“지난해 여름 서구에서는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규모가 큰 전기차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 전국 각지에서 성금과 후원 물품을 보내주셨고, 소방공무원과 경찰공무원 분들은 화재 진압과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해주셨다. 지역주민의 재난을 내 가족 일처럼 여겨 긴급 복구에 최선을 다한 서구 전 공직자들은 물론 구민의 따뜻한 도움의 손길까지 더해져 어려운 재난 상황을 신속하게 이겨낼 수 있었다.”

 

강범석 서구청장이 지난해를 돌아보며 올해 ‘더 살기 좋은 서구, 더 풍요로운 서구’를 만들기 위한 구정 방향을 밝혔다.

 

‘균형과 화합’ 위에 서구 구민들에게 약속한 공약사항이 완성될 수 있도록 구정 운영 성과를 최대로 끌어올리겠다는 복심이다.

 

강 청장은 올해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경제 성장·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그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에 부닥쳐 있는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의 민생안정 회복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중소기업 육성과 맞춤형 지원을 통해 지역 산업을 성장시키겠다”며 “서구 일자리 주식회사를 설립해 일자리 취약계층에 안정적인 장기 일자리를 제공하고, 서구 맞춤형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활동의 근간인 청년의 자생 기반 마련과 취업·창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청년 지원 정책을 추진해 청년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사회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중장년 퇴직자에게 사회공헌 활동 기회와 전문성과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하고, 노인일자리 사업을 확대 추진해 생활 안정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해 노년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저출생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는 ‘모든 세대가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그는 “건강하고 행복한 임신·출산 가정환경 조성을 위한 천사지원금, 아이꿈 수당 등 인천형 출생정책 ‘I+1억dream’사업 추진에 동참하겠다”며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 영위를 위한 건강관리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을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돌봄 기능 강화, 방문건강관리,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검단 고령자 친화형 노인문화센터’, ‘구립신현원창동경로당 건립’ 등을 통해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할 계획도 밝혔다.

 

그는 원도심과 신도시가 모두 잘사는 균형 도시를 만들기 위해 “가좌1동 도시재생사업, 석남3동 마가의 다락방 행복마을 가꿈사업, 가좌4동 가재울숲문화마을 주거환경 개선사업, 인천대로 주변 재생사업,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사업(재개발) 및 경서3구역 도시개발사업 등 지역 상황에 맞는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쾌적한 도시 및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원도심의 한계와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정주하고 싶은 마을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교통망 확충으로 서구의 미래가치를 높이겠다고 공언했다.

 

강 구청장은 “사통팔달 교통중심 서구를 이루기 위해 정부, 인천시, 관계기관과 협조 체계를 공고히 하겠다”며 “GTX-D y자 노선 조기착공, GTX-E노선 신설, 서울도시철도 2호선 청라 연장,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 연장,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서울도시철도 9호선 공항철도 직결운행,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 인천도시철도 2호선 고양 연장, 인천공항고속도로 청라IC확장, 검단~경명간 도로개설,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 및 제3연륙교 등 지역 내 광역교통망과 도로망이, 구민의 바람대로 조기에 개통되어 지역경제와 문화의 중심이 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인천시 행정체제개편과 관련해 “지난해 7월 출범한 분구추진실무준비단을 통해, 향후 1년 6개월에 걸쳐 인원 배치, 예산 분리, 기관 분리 등의 분구 행정업무를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며 “검단지역 주민들의 접근성과 지역 여건을 고려해 임시청사 부지를 확보하고 청사구축을 위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올해는 구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민선 8기 성과물을 완성하는데 구정 역량을 집중하겠다. 구민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꿈과, 다양한 정책들을 모아 행복도시 서구를 만들겠다”며 “오늘보다 나은 내일, 아이와 청소년들이 미래를 꿈꾸는 도시, 구민의 삶이 풍요로운 도시를 만드는데 저와 서구 공직자들은 최선을 다해 뛰겠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민교 기자 ]

정민교 기자 seoyunabi@naver.com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