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의 주차장 공급의 한계와 주차수급 불균형 등 주차공간 부족이 고질적인 문제로 자리잡은 가운데 수원시청과 각 구청 등 행정기관의 주차장을 무료개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관내 도로상 주차비도 오후 8시 이후 무료로 전환하는 만큼 시청, 구청 등 행정기관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해 주차공간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19일 경기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기준 시에 등록된 자동차 수는 총 57만 5769대로, 54만 세대(인구수 123만 명)와 비교하면 세대당 1대 이상의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다.
관내 민간위탁 주차장의 경우 5개소 총 727면, 공영주차장 48개소 총 8635면이 조성돼 있지만 등록 자동차 수 대비 주차공간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같은 주차문제에 시정참여 플랫폼 새빛톡톡에는 시청과 구청 등 행정기관의 주차장을 무료로 전환해 개방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현재 관내 행정기관 주차장의 경우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제외한 시청과 4개 구청 주차장을 유료로 개방하고 있으며 영통구청과 권선구청은 민원인에 한해 1시간 무료 주차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제안에 대해 시민들은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무료로 개방해야 한다는 반응과 함께 장기주차 등으로 더 혼란스러워질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주차문제로 고민이 많다는 박현중 씨(46)는 "출퇴근 등으로 운전을 할 수밖에 없는데 주차공간이 부족해 답답했던 적이 많았다"며 "주차공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주차비를 받는 것보다 무료로 개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한 시민의 경우 "업무시간 외 무료 개방은 생각해볼만 하겠지만 상시적으로 개방하는 것은 문제가 있을 것 같다"며 "장기주차를 하는 경우도 있고 이를 악용해 민원을 위해 공공기관을 방문한 사람들이 피해를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시는 근무시간 이외에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했었지만 장기주차 등 문제와 청사 보안 등 애로사항으로 유료로 전환한 바 있다. 이에 현재까지 주차장 무료 개방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고질적인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학교, 종교시설 등 민간·공공 주차장을 주민에게 개방하는 '주차공유사업'을 지속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효과는 미미했다.
해당 사업은 민간·공공 기관이 무료로 주차장을 개방하면 시가 1개소 최대 1억 원(개방 1면당 100만 원), 시설개선 이후 유지관리비로 1개소당 1년 최대 5000만 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시청·구청 등 행정기관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대부분 주차면수가 많은 대형교회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운영 현황 등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
여기에 해당 사업으로 개방된 주차장은 총 13개소로, 규정에 따라 주 35시간 이상 개방하도록 돼 있지만 시설마다 개방 가능한 시간이 다르고 시설이 위치한 인근 주민들만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가 주차공간 부족에 따라 시민들이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사업을 지속하고 있지만 개방현황을 알 수 있는 수단이 마련되지 않고 주차장 운영 기준이 상이해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주차공유사업을 지속하며 연초나 연말 시 유관기관이나 각 동에 사업을 안내하며 협조 요청을 하고 공문을 발송하고 있다"며 "사업 참여 의사가 있는 곳은 현장 확인 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기주차 등 문제는 해당 시설관리인과 협조해 처리하고 있다"며 "주차공유사업은 이용자들의 규칙 준수도 중요한 만큼 매년 발굴을 위해 공문을 발송하고 홍보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