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AI 가전 3대장(에어컨·냉장고·세탁기)’이 상반기 국내 시장에서 판매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AI 맞춤 기능과 사용자 경험 강화를 앞세운 제품 경쟁력이 소비자 호응을 이끌며 AI 가전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다.
10일 삼성전자는 올해 1~5월 에어컨·냉장고·세탁기 ‘AI 가전 3대장’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가정용 에어컨 누적 판매량은 30% 증가하며 5월에는 일 평균 1만 대 판매를 돌파했다. 비스포크 4도어 키친핏 냉장고도 같은 기간 40% 늘었고,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10% 이상 성장하며 5월 월간 판매량 1만 대를 처음 돌파했다.
삼성전자는 2025년형 AI 가전에 AI 쾌적·AI 절약모드(에어컨), AI 하이브리드 쿨링·AI 비전 인사이드(냉장고), AI 맞춤+·빅스비 음성제어(세탁기) 등 사용 경험을 혁신하는 기능을 대거 적용했다.
에어컨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환경을 분석해 최적의 냉방을 제공하며, AI 절약모드로 최대 30%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냉장고는 AI 하이브리드 쿨링과 9인치 AI 홈 스크린으로 식품 관리 편의성을 높였다. 세탁기는 세탁물 오염도·건조도 감지와 함께 79분 쾌속 세탁·건조를 지원한다.
AI 가전 인지도 확대를 위한 ‘AI 트로이카 캠페인’도 주목받고 있다. 김연아·한가인·전지현이 참여한 캠페인 영상은 4000만 뷰를 돌파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AI 기반 맞춤형 편의성과 에너지 효율 개선이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며 “AI 가전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