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下] 새 대통령 관저,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

2025.06.13 06:00:00 16면

대통령 관저와 집무실, 과천 신축이 더 합리적인 대안

 

대통령의 집무실과 관저는 단순한 거주 공간이 아닌, 국가 운영과 위기 대응의 중심지다. 한 나라를 다스리는 대통령의 관저는 대내외적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장소이자, 국격을 드러내 주는 상징(象徵)이다.

 

물론 새 정부는 6월 초에 현 청와대를 보수하여 다시 입주한다고 발표하였지만, 필자는 대통령의 관저가 보다 안정되고 좋은 터에 새로 신축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에 필자는 대통령의 집무실·관저 부지 결정을 보다 신중하며 치밀하게 검토하여 결정해 주기를 요청하고 싶다. 나아가서 이에 관련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건축학·지리학·사회학·행정학 분야 전문가들의 합동, 논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청와대 복귀의 한계

 

청와대는 과거 국가 권력의 상징 공간으로 본관·관저·춘추관 등 주요 시설이 갖춰져 있고 도심 접근성과 외교적 활용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다. 그러나 2022년 5월 전면 개방 이후 국민 인식은 ‘국정의 심장’이 아닌 ‘관광지’로 바뀌었다. 보안상 문제가 제기되었다. 복귀 시 리모델링에만 최소 300억 원 이상이 소요되고, 이미 개방을 위해 약 250억 원이 투입되었다.

 

 

◇청와대 관저의 치명적 결함   

 

청와대 관저는 본래 계곡이었던 지형을 인공적으로 매립해 만든 곳으로, 15m 높이의 축대를 쌓고 바위를 깨고 그 암석으로 조성된 비정상적 지형이다. 흐르는 계곡물도 말랐다. 즉 일반 서민들도 이런 집터에는 살지 않는다. 필자가 최근에 이 분야에 전문가이신 박00 건축학 박사와 나00 역사학 박사에게 “이런 식으로 계곡 위에 암석과 흙을 매립하여 집을 지어도 됩니까?”라고 질문을 하니, 두 분의 대답은 동일하였다. “그렇게 관저를 건축하는 것은 매우 잘못되었다”고 대답하였다. 

 

또 대통령 집무실(본관)과 거리가 도보로 20분 이상으로 떨어져 있어 국가 위기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늦은 대응도 이러한 구조의 문제와 연관된 것으로 평가된다. 게다가 대통령 관저는 주변 부속 건물과는 가장 높은 언덕에 위치해 있어서 고한(孤寒)하다는 점이다. 앞으로 새로 관저를 신축하게 된다면, 집무실과 가까운데 기품이 있는 소박한 관저를 신축하기를 권유하고 싶다.   

 

 

◇대안은 과천 정부청사 인근 신축

 

과천시 교육원로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부지는 12만㎡ 규모로 국유지이며, 통신·보안·행정기관이 밀집된 안전지대다. 서울과의 접근성도 뛰어나고, 수도방위사령부·선관위 등과 연계된 보안성과 효율성도 높다. 대통령 집무실, 관저, 비서동, 경호시설 등을 통합 배치할 수 있어 기능성과 위기 대응 능력 향상에 유리하다. 신축비용은 약 500억~1,000억 원으로,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과 통합설계를 통해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사진 –5 반드시 삽입 요망)

 

◇차선책은 청와대 내 신축

 

청와대 내 구 경무대 터 15m 뒤쪽에 관저를 신축하는 방안이다. 본관과 거리가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다. 유사시 본관에 가서 빠른 대응조치도 가능하다. 관저의 좌향은 남서향이다. 백악산 주변의 지형에 맞게 낮은 지붕에 검소한 관저를 지어야 한다. 2008년 고 노무현 대통령이 퇴직후 지은 김해 봉하마을 주택도 낮은 지붕이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혜안(慧眼)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신축비용도 300억 ~ 45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장기적으론 세종시, 현실적으론 과천이 최적지

 

대통령의 집무실과 관저는 단순한 건축물이 아닌, 국가 운영과 리더십의 상징이다. 현재 논의되는 다양한 안 중 세종시 종합청사 부근 이전안은 장기적 구상, 과천시 종합청사 부근 신축안은 단기 실현 가능한 현실적 대안으로 구분된다. (사진 –6 반드시 삽입요망) 

 

정부는 세종시 어진동에 대통령 집무실, 관저, 비서동, 경호동, 미디어센터 등을 포함한 복합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2025년 설계 시작, 2027년 완공이 목표이며, 국회의사당 세종 분원도 병행 추진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행정수도 완성과 국정 균형 발전이라는 이상을 담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 제약도 크다. 서울 중심 외교 및 국정 일정 참여에 어려움이 있고, 미비한 통신·보안 인프라에 문제가 있으며, 공사 완료까지 최소 2~4년 기간이 소요될 예정이다. 또 집무실과 관저 부지가 세종시 종합청사와 분리되어 있는 커다란 흠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세종시 종합청사 이전은 활용 가능한 대안으로는 부적합하다.

 

◇과천시 종합청사 부근 신축안은 단기적, 실용적 대안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과천분원 터는 대통령 집무실, 관저, 비서동 등을 통합 배치할 수 있는 국유지로, 서울과의 접근성, 교통, 보안, 행정 연계성 등에서 매우 유리하다. 게다가 관악산의 수려한 산세와 함께 군사보안시설이 완비되어 있는 장점이 있다. 수도권에서 30분 이내에 위치해 있고, 국방부 관련기관·선관위 등 공공기관이 인접해 있다. 
통합 공간 설계로 위기 대응 및 업무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고, 기존 국유지 활용으로 부지 매입비 없고, 이전 비용은 약 500억~1,000억 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국정 수행의 실질성과 효율성 면에서 과천 청사 인근지역에 집무실·관저 신축이 가장 적합한 단기 대안이다.

 

 

◇제안은 ‘2원 체계’ 장기 전략


100년 후 대한민국을 내다보며 서울(또는 과천)과 세종을 제1·제2 집무실 체계로 이원화하는 전략도 장기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는 정치적 합의와 국민적 공감대가 전제되어야 하며, 성급한 행정수도 추진은 국가 자산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대통령 관저는 국민과의 신뢰와 소통의 상징이며, 자연친화적이고, 품격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아름답지만 누추하지 않는 화이불루(華而不陋)한 관저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과거처럼 자연을 파괴한 무리한 공사를 지양해야 하며, 대통령과 국민이 함께 숨 쉴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또한 관저, 집무실, 비서동은 반드시 통합 배치함이 필수적이다. 무엇보다도 관저를 운영하는 주체는 인간이다. 관저 거주자가 스스로 겸손하려고 하는 마음을 갖도록 만들어 주는 대통령 집무실·관저가 우선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단기적으론 과천시 종합청사 지역이 최적지이다. 이처럼 대통령 거주 공간의 선택은 정치보다 미래 국가운영의 품격과 효율성에 기반해야 한다.

 

[ 이창걸 사회학 박사 ]

이창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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