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이 미국 대형 유통채널 ‘크로거(Kroger)’에서 ‘비비고 냉동 떡볶이’ 판매를 시작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북미 메인스트림 시장에 냉동 형태 떡볶이를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1일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 미국 코스트코에 ‘상온 떡볶이’를 처음 선보인데 이어, 이번에는 현지 그로서리 채널로 판로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비비고 냉동 떡볶이는 기존 상온 제품 대비 떡의 식감이 쫄깃한 것이 특징이다. 별도의 재료 손질이나 물 양 조절 없이 내용물을 프라이팬에 바로 조리할 수 있어 간편성이 높다. 한국식 집떡볶이 맛을 구현한 소스를 활용해 현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기대된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떡볶이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는 추세다. 매콤달콤한 한국식 떡볶이 맛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의 익숙함이 확대되고 있으며, 정통 한국식 떡볶이에 대한 선호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한국의 미국 떡류 평균 수출액 성장률은 23%를 기록했으며, CJ제일제당의 미국 떡볶이 수출액도 2023년 대비 2024년 약 4배 증가했다.
CJ제일제당은 현재 미국, 일본, 호주 등 총 49개국에 비비고 떡볶이를 수출하고 있다. 프랑스와 일본에서는 코스트코 등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 입점하며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앞으로 차별화된 떡볶이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글로벌 판매 채널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입점 성과를 바탕으로 미국 내에서 비비고 떡볶이 판매를 확대해 나가는 것이 목표"라며 "보다 많은 글로벌 소비자들이 비비고 떡볶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