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도로관리 체계인 ‘경기도 도로 포장관리시스템(GR-PMS)’을 구축해 도로파임(포트홀), 균열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고 20일 밝혔다.
GR-PMS는 기존 도로포장관리시스템(PMS)에 AI를 접목한 시스템으로 도로포장 상태를 AI가 분석해 포트홀, 균열 등을 조기에 탐지하고 보수 필요 구간을 판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도는 지난 2017년부터 PMS를 운영해 왔으나 이번 GR-PMS 구축을 계기로 도로 관리의 효율을 대폭 강화했다.
아울러 도는 지난 2020년부터 지방도 및 국지도 관리도로 51개 노선(총 4349km, 1차로 환산)을 대상으로 AI 빅데이터 구축 및 AI 고도화를 추진해 포장상태지표(GPCI)를 자체 개발했다.
GR-PMS는 구간별 GPCI 변화를 시각화된 그래프로 변환, 연도별 보수구간과 파손 상태를 제시해 도로 관리 담당자들이 도로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도로 상태를 ▲중점관리 ▲부분보수 ▲지속관리 등 3단계로 구분해 맞춤형 보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중점관리’는 파손·균열률이 높아 포장 열화 우려가 있는 구간, ‘부분보수’는 일정구간 보수가 필요한 곳, ‘지속관리’는 전반적으로 상태가 양호한 구간을 의미한다.
실제 지난해부터 진행된 조사분석 결과, 도내 51개 노선 중 중점관리 대상 6개, 부분보수 28개, 지속관리 17개 노선이 집계됐다.
도는 이러한 결과를 도 건설본부 도로포장 유지관리 예산 편성에 반영하고 시군에도 조사 분석 기술을 전수해 효율적인 도로포장관리를 실현할 방침이다.
강성습 도 건설국장은 “현재 경기도 지방도는 대부분 개설된 지 30년 이상으로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어 무엇보다 선제적 예측과 적시적소의 보수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구축된 GR-PMS 조사 분석 기반을 통해 도는 도로 포장 유지 관리의 선제적 대응에 앞장서고 31개 시군 기술 공유에도 더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김우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