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특례시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중장기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0%를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최근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 기본계획을 심의 의결하며 그 비전을 확고히 다졌다. '기후·경제특례시'라는 수식어에서 알 수 있듯이 시는 환경 보호를 넘어 기후 위기 대응을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 삼으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이에 경기신문은 급격한 도시화로 국내 유일의 최단기 인구 100만 달성이라는 눈부신 성장을 이룬 화성특례시가 계획 수립–녹지 조성–시민 참여라는 세 축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해 나가고 있는 담대한 목표와 비전에 대해 톺아본다.(편집자 주)

2050년 탄소중립은 더 이상 먼 미래의 구호가 아니다. 기후위기의 심각성이 날로 커지면서, 세계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구체화하고 실행에 나섰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들도 발 빠르게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화성특례시는 ‘기본계획 수립–녹지 확충–시민참여’라는 3대 전략을 축으로 한 탄소중립 실현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며 주목받고 있다.
시는 2025년 3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시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감축하고, 2050년에는 완전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시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녹색전환 기후·경제특례시, 화성'을 비전으로 마련된 이 기본계획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수립된 시의 법정 최상위 계획이다.
시는 이 계획에 따라 ▲신축 공공건축물 제로 에너지 건물 확대 ▲중소형 태양광 발전사업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 ▲친환경 자동차 보급사업 ▲저탄소 농업 프로그램 운영 사업 ▲자원순환마을 조성 사업 등 6개 분야 104개 세부 과제를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정명근 시장은 공청회에서 “기후위기는 지역의 경제, 환경, 시민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도전”이라며 “이번 기본계획은 시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실행 사업 중 하나는 동탄2신도시 탄소중립 숲 조성 프로젝트다.
시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손잡고 동탄2신도시 내 107만㎡ 규모의 공원·녹지·공공공지를 산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으로 등록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약 141톤의 온실가스를 흡수·감축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GH는 2025년 8월 환경부에 인증을 신청하고, 12월까지 등록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후 유지관리와 모니터링은 시가 담당하며, 탄소흡수량을 지속적으로 확인·보고하게 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단일 사업지에 국한되지 않는다. 시와 GH는 전체 동탄2신도시 녹지 118만 2000㎡를 대상으로 외부사업 등록을 병행 추진하고 있어, 향후 감축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는 단순한 조경사업이 아니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온실가스 감축 인증 제도를 활용한 ‘실질적 탄소중립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화성특례시의 탄소중립 전략은 ‘시민 참여’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시는 ‘식목행사’, ‘반려나무 갖기 캠페인’ 등 나무심기 활동을 통해 시민이 직접 탄소흡수원 조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순한 행사에 그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반려나무 갖기 캠페인’에서는 시민이 집이나 마을에 나무를 심고 일정 기간 동안 가꾸며, 이를 인증하면 작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참여를 유도한다. 아이들에게는 기후변화 교육과 환경 의식을 자연스럽게 심어주는 교육 효과도 크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탄소중립은 행정만으로 달성할 수 없는 과제로, 시민과 함께하는 변화가 필요하다”며 “계획 수립부터 실행과 유지관리까지 전 과정에 시민 참여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도시 숲 조성, 산림자원 육성, 산림 바이오매스 활용 등 산림 기반의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화성특례시의 전략은 단순한 행정 계획이 아니라, 경기주택공사(GH)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녹지 자원을 온실가스 감축 자산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인증을 통해 감축 실적을 객관적으로 검증받는 구조를 마련한 점은 다른 지방정부에도 참고 사례가 될 수 있다.
환경정책 전문가들은 “화성특례시 사례는 단순한 숲 조성이 아니라, 탄소중립과 경제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겨냥한 모델”이라며 “이러한 접근은 향후 국가 전체의 감축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화성특례시의 2050 탄소중립 전략은 아직 시작 단계다.
계획 수립 이후, 세부 사업이 차질 없이 실행되고, 시민 참여가 꾸준히 이어져야 한다는 과제가 남아 있다.
그러나 기본계획의 명확한 목표, 동탄2신도시 탄소중립 숲과 같은 상징적이면서도 실질적인 사업, 시민 생활 속 실천문화 확산이라는 세 가지 축이 균형을 이루면, ‘가능성’은 ‘현실’이 될 수 있다.

정명근 시장은 “탄소중립은 행정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며, 시민과 기업, 기관이 함께하는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며 “화성특례시는 기후위기 대응의 모범 도시로 자리 잡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기후위기는 모든 도시의 현재와 미래를 시험대에 올려놓고 있다. 화성특례시가 보여주는 전략적 접근과 실행 의지는 다른 도시들에게도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녹색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를 향한 여정은 이제 막 시작됐지만, 그 첫걸음이 단단하다면 2050년의 화성특레시는 진정한 탄소중립 도시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