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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시군별 ‘제각각’ 임차헬기 관리, “‘컨트롤타워’ 만들어야”

도 내 임차 헬기, 20개 시군 ‘독자 운영’…계약·점검 등 ‘제각각’
“정보 공유, 오류 수정 체계 없어…안전사고 위험성 내포”
“관리 기준, 계약 내용 등 일원화한 표준화된 절차 있어야”

지난달 27일 강원도 양양군에서 5명의 사망자를 내며 추락한 헬기는 제작된 지 47년 된 노후 기종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내에서 산불 대응 등을 위해 운용 중인 헬기 일부도 기령(機齡·비행기의 사용 연수)이 20년을 초과한 상태로 노후화가 심각하다. 더구나 도내 헬기들은 각 지자체별로 서로 다르게 운용하고 있어 전반적인 관리와 개선도 쉽지 않다. 이 같은 헬기의 노후화 문제와 일원화된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두 차례에 걸쳐 짚어본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20년 초과’한 경기도 헬기…노후 문제에도 교체는 ‘산 넘어 산’

② 경기도 시군별 ‘제각각’ 임차헬기 관리, “컨트롤타워 만들어야”

 

 

경기도 내 산불 예방·진화를 위해 운용되고 있는 ‘임차 헬기’의 계약과 관리 등이 시군별로 제각각 달라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제기되면서 일원화된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온다.

 

손원배 초당대학교 소방행정학과 교수는 1일 “임차 헬기 계약, 운용, 관리를 지자체별로 따로 하다보니 정보를 공유하거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체계가 없는 상태”라며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다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자체가 단독으로 관리 유지를 하다보니 헬기 운용 능력이나 경험이 풍부한 곳도 있지만, 부족한 지자체에선 관리상 결함이라든가 중대한 하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현재 수원, 성남, 안산, 용인, 평택, 시흥(광명·부천), 화성, 이천, 광주, 안성, 여주, 양평, 과천(안양·군포·의왕), 고양, 남양주, 파주, 포천, 양주, 가평, 연천 등 20개 시·군이 해마다 헬기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 시·군들이 각각 업체와 직접 계약하고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를 이유로 도는 업체명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 외에는 지자체와 업체 간 자세한 계약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헬기는 보통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봄이나 가을에 임차하는데, 이 기간도 천차만별이다. 일례로 올해 수원시의 헬기 임차 기간은 1월 27일부터 5월 27까지, 11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이고, 연천군은 3월 1일부터 5월 29일까지, 10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이다.

 

도나 정부 차원의 일원화된 기준이 없다 보니, 지자체별 사용하는 헬기는 물론 점검 방식도 상이하다. 일부 지자체에선 프로펠러 등 주요 부품의 사용 시간을 기준으로 교체가 이뤄지는가 하면, 일부는 비행 50시간 또는 100시간을 기준으로 점검한다.

 

이와 관련 경기신문 취재진이 헬기를 임차해 사용하는 일부 지자체에 무작위로 연락해 관련 정보를 물었더니, 한 지자체 관계자는 주저 없이 임차 헬기의 기종과 기령, 정비 시기와 기준 등을 설명했다. 그런가 하면 다른 지자체에선 “업체에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고 한 뒤 나중에 답변을 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문가들은 헬기 관리를 일원화하는 체계나 매뉴얼(지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손 교수는 “(헬기) 계약의 방법, 운용과 관련된 기술적인 부분과 임차 헬기를 지자체에서 통제할 수 있는 행정 절차적인 매뉴얼이 최소한 광역시·도 한 곳에선 작성이 돼야 한다”며 “만약 현행 법령이 미흡하다면 시·도 단위의 자치법규인 조례나 규칙을 제정해 법적인 것을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유태정 극동대학교 헬리콥터UAM 조종학과 교수도 “노후 항공기나 조종사에 대한 관리 기준을 잡아주고 계약 당시 어떤 내용을 담을지를 일원화한 표준화된 절차가 있는 것이 좋다”라면서 “이걸 종합적으로 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지휘 본부)가 있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국가적인 차원에서 어느 정도는 제어·관리가 돼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강현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