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중소기업의 10월 경기전망지수(SBHI)는 85.0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 경기지역본부(본부장 김종하)가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관내 575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10월 중소기업경기전망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경기지역 중소기업의 10월 경기전망지수(SBHI)는 85.0으로, 전월 대비 1.3p 하락했다. 제조업의 10월 경기전망 지수는 85.4로 전월 대비 0.7p 하락(전년 동월 대비 0.1p 하락)했고 건설업은 82.7으로 전월 대비 3.8p, 서비스업은 84.8로 1.7p 하락(전년 동월 대비 3.0p 하락)했다. 전월대비 전망 수치는 내수판매 1.4p 하락, 수출 5.7p 하락, 영업이익 1.7p 하락, 자금사정 0.1p 상승, 고용수준 1.1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9월 경기지역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요인(복수응답)으로는 내수부진(66.1%)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인건비 상승(35.0%), 업체간 과당경쟁(23.1%), 인력확보 곤란(23.1%), 원자재 가격상승(21.9%)의 순으로 조사됐다. 전달인 8월 경기지역 중소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3.1%로 전월 대비 0.4p 상승했으며, 전국 대비 1.0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1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에 동참했다.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 속 환경보호 실천과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2월부터 환경부가 시작한 캠페인 활동이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기 사용은 늘리겠다는 약속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방식이다. 이국환 대표는 잡코리아 윤현준 대표의 추천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 대표는 다음 주자로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하는 의식주컴퍼니의 조성우 대표를 지목했다. 이 대표는 “사무실에서 다회용 컵을 쓰는 습관 하나가 지구 환경을 지키는 데 작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내에서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하고, 배민 앱을 통해 친환경 배달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신협사회공헌재단(이사장 김윤식, 이하 신협재단)이 대구지역 청년 봉사활동 활성화 및 지역 문제해결을 위해 24번째 어부바 차량을 ‘메세지팩토리협동조합’에 기증했다. 지난 25일 대구 달서구에 위치한 삼익신협에서 진행된 어부바 차량 전달식에는 우욱현 재단 상임이사, 박종식 삼익신협 이사장, 오균호 신협중앙회 이사, 노경민 메세지팩토리협동조합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신협재단은 메시지팩토리협동조합에 어부바 차량을 지원해 운영 편의를 돕고 청년들의 사회적 활동을 지원하며 건강한 지역사회 구축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우욱현 상임이사는 “금번 차량기증을 통해 지역 청년들의 의미 있는 활동을 지원하면서 대구지역 지역사회가 처한 문제 해결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어서 기쁘다”며 “신협은 앞으로도 청년들이 주축이 된 사회적 가치 확산 활동과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사회 서비스 확대를 위해 차량지원사업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남양유업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미혼모자 생활시설 ‘애란원’에 방문해 후원 활동을 펼쳤다. 지난 21일 진행된 이번 활동은 남양유업 임직원들이 송편 만들기, 윷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은 물론, 쾌적하고 건강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제습기와 아이엠마더 등 대표 제품을 함께 후원하며 훈훈한 온정의 손길을 나눴다. 이와 함께 더욱 풍성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몰 상품권, 아기 한복 등 다채로운 선물을 전달했다. 후원품 중 하나인 제습기는 올해 40주년을 맞이한 남양유업 임신육아교실에서 지난 8월 진행한 ‘좋아요 기부챌린지’에 참여한 2727명의 소비자들의 성원과 격려로 마련됐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미혼모자를 위해 작지만 특별한 즐거움을 드리고자 애란원을 방문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들의 진심 어린 봉사와 꾸준한 후원으로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이마트24가 올해 수확한 햅쌀을 사용해 밥을 지어 밥맛을 높인 인기 도시락 판매를 시작한다. 올해는 이천시와의 협업으로 예년 보다 한달 가량 빠른 9월부터 갓 수확한 ‘임금님표 이천쌀’을 적용한 도시락을 판매하게 됐다. 수확 직후의 햅쌀은 수분 함량이 높고, 찰기가 있어 풍미가 좋다. 이번 임금님도시락 2종을 시작으로, 이마트24가 판매하는 도시락, 김밥, 주먹밥 상품은 10월 중 햅쌀로 변경될 예정이다. 김홍근 이마트24 도시락MD는 “매년 쌀 수확시기에 맞춰, 도시락, 김밥, 주먹밥 등 밥을 사용하는 먹거리를 이마트24에 공급하는 협력업체는 모든 상품을 햅쌀로 변경함으로써 밥맛을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10월 예고된 원유 가격 인상에 따라 유업계가 순차적으로 우윳값 인상에 나섰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29일 낙농가와 유업체들로 구성된 낙농진흥회 이사회는 10월부터 음용유용 원유 가격을 ℓ(리터)당 88원 인상한다는 결의안을 확정했다. 인상된 가격은 내달 1일부터 적용된다. 남양유업은 다음 달 1일부터 대표 제품인 '맛있는우유GT 900mL'의 출고가를 약 4.6% 올리고, 기타 유제품의 출고가는 평균 7% 수준 인상할 예정이다. 가공유인 초코에몽도 기존 1600원에서 1800원으로 12.5% 뛰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원유 가격 인상에 따라 제품 출고가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물가 안정에 대한 소비자분의 관심이 큰 가운데 회사는 기타 인상 요인들에 대한 가격 반영은 최소화해 소비자분들의 물가 부담을 줄이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매일유업도 내달 1일부터 우유 제품 가격을 4~6% 인상한다. 대형마트는 10월 6일부터, 편의점은 11월 1일부터 가격이 오를 예정이다. 서울우유는 흰 우유 제품 '나100%우유' 1ℓ 가격을 다음 달부터 편의점에서 3200원으로 기존(3050원)보다 4.9% 올린다고 밝혔다. 이 밖에 200㎖ 제품 가격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경기 북부지역본부가 추석 명절을 앞둔 25일 의정부 장암 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추석맞이 나눔 사회공헌’을 시행했다. 이날 지역본부는 장암 1단지 내 고령자 1인 가구 등 150세대에 배식 봉사와 함께 전, 과일 등 명절 음식 꾸러미를 전달했다. 아울러, 의정부 보훈보금자리 입주민 28세대에 쌀(10kg)을 직접 배달해 국가유공자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표시했다. 김종범 LH 경기 북부지역본부 주거복지사업처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어려운 가운데서도 정이 넘치는 추석이 되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LH는 소외된 이웃을 살피고 국가유공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 국민을 위한 공공기관으로서의 사명을 다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이 경찰청 주관의 마약 예방 캠페인 ‘NO EXIT’에 동참했다. NO EXIT는 ‘출구 없는 미로’ 라는 의미로 단 한 번만 투약해도 헤어 나오기 어려운 마약의 특성을 표현함으로써 마약 중독 및 범죄의 위험성을 알리고 마약에 대한 범국민적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캠페인이다. 지난 4월부터 시작해 올해 말까지 진행하는 이번 캠페인은 SNS를 통해 캠페인 참여자가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이뤄진다. 김정수 부회장은 구자은 LS그룹 회장의 지목을 받아 삼양식품 본사에서 직원들과 함께 캠페인에 참여했다. 다음 참여자로는 서창우 한국파파존스 회장과 김재우 영인랩플러스 대표이사를 지목했다. 김정수 부회장은 “최근 마약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이번 캠페인 취지에 깊이 공감해 참여하게 됐다“며 “마약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삼양라운드스퀘어도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스타벅스코리아가 스타벅스 24주년을 기념하며 다양한 추석 맞이 매장 방문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스타벅스는 환경재단과 함께 스타벅스 24주년을 맞아 전국 스타벅스 매장 중 선정된 24개 매장에서 친환경 활동인 ‘다다익선 캠페인’을 선보인다. ‘다다익선 캠페인’은 다회용 컵을 많이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지구에 좋은 일이 생긴다’는 환경적인 메시지 전달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이 다회용 컵 사용에 동참할 수 있도록 2022년부터 이어져 온 친환경 캠페인이다. 스타벅스는 전국 다회용 컵 사용 최다 매장 24개에서 다회용 컵(매장용 다회용 컵 포함) 이용 고객이 스타벅스 음료 또는 푸드를 2만 원 이상 구매 시 매장 별 선착순 70명씩 총 1680명에게 ‘스타벅스 업사이클링 파우치’를 제공한다.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 콘텐츠 스벅TV에서는 관련 콘텐츠를 시청하고 스타벅스 매장에서 다회용 컵을 사용해 구매한 인증 사진을 업로드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업사이클링 파우치’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10월 3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스타벅스 업사이클링 파우치’ 제작을 위해 가장 많은 커피원두 포장지를 제공한 매장의 파트너들에게도 ‘스타벅스 업사이클링 파
국세청(청장 김창기)이 국세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비창업자 등에 유용한 신규 콘텐츠를 국세통계포털(TASIS)에 새롭게 제공한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5월 최근 5년간 100대 생활업종 데이터 분석으로 예비창업자·취업희망자 등에 도움이 되는 신규 통계를 공개한 바 있다. 이번에는 통계를 보다 쉽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해 업종별·지역별 매출 수준 등을 알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를 서비스한다.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은 업종 또는 지역을 선택하고 연 매출액을 입력하면 업종별·지역별 매출 수준과 유형별 통계(사업자 수, 평균 사업 존속연수, 성별·연령별 비율)를 쉽고 편리하게 볼 수 있는 통계 콘텐츠다. 이용자가 100대 생활업종을 선택하고 연 매출액을 입력하면 지도를 통해 선택한 업종의 지역별(전국→시·도→시·군·구) 매출 수준과 유형별 통계를 알 수 있다. 또 지역(시·군·구 단위)을 선택하고 연 매출액을 입력하면 업종 메뉴를 통해 선택한 지역의 업종별 매출 수준과 유형별 통계가 확인 가능하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국민의 국세청, 신뢰받는 국세행정’ 구현을 위해 통계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적극 행정을 실천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