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을 상대로 필수품목 구입을 강제한 '60계치킨'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 절차에 착수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60계치킨 운영사인 장스푸드에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에 대한 심사보고서(검찰의 공소장 격)를 발송하고, 조만간 심의를 통해 제재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장스푸드는 지난 2020년 6월부터 최근까지 가맹점주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나무젓가락과 비닐쇼핑백 등 물품을 '필수품목'으로 정하고 가맹점에 구입을 강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60계치킨의 가맹점 수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661개다. 공정위는 이 과정에서 장스푸드가 과도한 필수품목 지정으로 부당한 이득을 챙겼다고 보고 제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필수품목'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의 영업과 관련해 자신 또는 자신이 지정한 사업자와 거래할 것을 강제하는 대상이 되는 품목이다. 거래 상대방을 강제하는 것은 원칙적으로는 위법이지만, 상품·브랜드의 동질성 보호를 위해 필수적인 경우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국내 가맹본부는 가맹점 매출액의 일정 비율·금액을 로열티로 받는 대신 필수품목 유통마진(차액가맹금)을 받아 수익을 내는 경우가 많다. 공정위는 그동안 가맹본부가 지나치게 많은 필수품목
백화점·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추석 특수 잡기에 나섰다. 이들은 대규모 프로모션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특별 기획 상품을 선보이는 등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추석 등 명절은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대목 시즌으로 꼽힌다. 통상적으로 주말은 평일에 비해 약 5배 이상 많은 방문객이 몰리는데, 이번 추석 명절은 휴일이 많아 '명절 특수'를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명절마다 다수의 선물세트를 기획하고 판매해 대규모 매출을 기록해왔다.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보고 고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명절 선물세트가 크게 호응을 받는다고 업계는 설명한다. 여기에 더해 이번 추석 명절부터는 신세계·롯데 등 아울렛 점포들이 추석 당일에도 문을 연다. 아울렛 개점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추석 당일인 오는 17일 기준, 신세계아울렛은 전국의 모든 지점이, 롯데아울렛은 프리미엄 아울렛 전 지점·일부 아울렛 점포(의왕·동두천 등)가 영업 예정이다. 이들은 추석 연휴를 활용해 교외로 나서는 나들이객들의 수요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대형마트들은 불경기를 감안해
추석 명절을 맞아 넥슨이 다채로운 한가위 이벤트를 펼친다. 최대 5일간의 연휴가 예정된 만큼, 이용자들의 게임 접속 시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넥슨이 서비스 중인 라이브 게임들은 각각 게임 콘셉트에 맞는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인게임 특별 한정 아이템, PC방 누적 시간 이벤트, 게임 할인 및 추첨, 추석 특별 퀘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됐다. 먼저 넥슨이 서비스하는 PC 온라인 게임의 추석 이벤트가 눈길을 끈다. '마비노기 영웅전'은 오는 26일까지 빛나는 송편 이벤트를 진행한다. 110레벨 이상 레이드, 스페셜 던전 등 대상 전투를 완료하면 빛나는 송편 1개와 여신의 가호(귀속), 최고급 생명력 포션 3개, 여신의 항해 축복석(귀속) 중 1종이 등장하는 빛나는 송편 주머니를 지급한다. '카트라이더:드리프트'는 오는 25일까지 매일 아이템전 및 스피드전 멀티플레이에서 3회 이상 완주한 이용자에게 루찌 복주머니를 제공한다. 이벤트에 참여한 이용자 중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백화점 상품권 5만 원권을 추가로 지급한다. 'FC 온라인'은 14일부터 18일까지 추석 1+4 버닝 이벤트를 실시한다. 14일 하루 동안 진행되는 PC방 버닝을
G마켓이 스타 애장품 기부딜을 진행한다.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G마켓은 유튜브 채널 ‘감별사’와 스폰서십을 맺고, ‘스타 애장품 기부딜’을 단독으로 진행한다. 응모만 해도 기부금 모금에 자동 동참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기부 프로모션’으로, 11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 마다 열린다. ‘감별사’는 스타들의 사적인 공간을 찾아가 그들의 취향이 담긴 애장품을 수집한 후 오프라인 기부 행사로 이어지는 과정을 그린 유튜브 토크쇼다. 아이돌 그룹 트와이스 멤버 정연이 메인 MC로 참여한다. G마켓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일주일간 감별사에 소개된 스타 애장품을 선보인다. 갖고 싶은 스타의 애장품을 100원 결제로 자동 응모하면 추후 추첨을 통해 선정하는 방식이다. 이벤트 종료 후 결제한 100원은 자동 환불된다. 11월까지 전 회차 응모를 통해 모인 누적 금액만큼, G마켓이 기부단체에 기부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참여 혜택도 제공한다. 응모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스마일캐시’ 1만원을 증정한다. 스마일캐시는 G마켓과 옥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13일까지는 트와이스 멤버 지효의 애장품을 선보인다. 당첨자는 24일 개별 안내하며, G마켓 공지
쿠팡이 애플 아이폰 16 시리즈 신제품을 사전판매한다. 쿠팡은 오는 18일까지 애플 아이폰16 시리즈를 비롯한 신제품 (아이폰16·아이폰16프로 자급제폰, 애플워치 10,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울트라2, 에어팟 맥스) 사전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이폰16 시리즈 사전판매 주문은 13일 오후 9시부터 가능하다. 사전판매 제품은 오는 20일부터 출고되며 같은 날 오전 8시부터 제품을 배송받을 수 있다. 쿠팡은 사전구매 고객을 위해 트레이드인 (중고보상) 추가보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폰 및 애플워치 신제품 구매 고객들은 추가 보상 신청이 가능하며 아이폰은 3만 원, 애플워치는 최대 1만 원을 중고 기기값에 더해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에 더해 쿠팡케어 with AppleCare Services(구독형 휴대폰 파손 보상서비스)와 애플뮤직 이용권 등 사전판매 특별 혜택도 준비했다. ‘쿠팡케어 with AppleCare Services’는 월 구독 상품으로 최대 6년까지 (갱신 시) 가입 가능하며, 기존 대비 최대 30% 저렴해진 구독료로 부담을 덜었다. 보증기간 동안 총 보상한도 금액 내에서 횟수 무제한으로 손상에 대한 보증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쿠팡이 명절을 맞아 판매자들에게 정산대금을 조기 지급했다. 쿠팡은 13일 마켓플레이스와 로켓그로스 판매자들의 9월 말 도래하는 정산대금 3131억원을 이날 지급한다고 밝혔다. 마켓플레이스(12만여 명)와 로켓그로스(1만 7000여명) 소상공인 판매자 13만 7000여 명이 대상이다. 쿠팡이 중소상공인 판매자들의 정산대금을 조기 지급한 것은 명절을 전후해 원자재 대금 지급 등 자금 수요가 일시적으로 몰리는 중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조치가 고금리와 고물가 속 경기침체 상황에 놓인 중소상공인 판매자들의 자금 운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은 지난 2021년에도 중소형 판매자들에게 1000억 원 규모의 판매대금을 조기 지급하는 등 주기적으로 중소상공인들의 자금 운용과 판로개척을 지원하는데 앞장서 왔다. 지난 2022년에만 6800억 원 이상을 소상공인의 판로개척에 지원했다. 이번 정산대금 조기지급은 지역 중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쿠팡 중소상공인 판매자의 약 74%는 비서울 지역에 위치해 있다. 제주·울산·충북·경북 등 비서울 지역 소상공인 거래금액(2022년 기준)은 서울 지역 소상공인 대비 약 2배 높다. 쿠
스타벅스가 최대 15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모닝 세트를 선보인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13일 음료와 푸드로 구성된 세트 메뉴를 구매 시 할인 혜택을 적용하는 ‘스타벅스 모닝 세트’를 출시한다. 스타벅스 모닝 세트는 간편하게 아침 식사를 해결하기 원하는 고객을 위해 마련된 신규 프로그램이다. 오전 10시 30분까지 구매할 수 있고, 톨 사이즈 카페 아메리카노 또는 카페 라떼를 행사 대상 푸드와 동반 구매 시 최대 15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카페 아메리카노를 기준으로 세트 메뉴 판매 가격은 6900원, 8900원, 9900원으로 구성되며, 500원 추가 시 카페 라떼로 음료를 변경할 수 있다. 차액 결제 시 음료 사이즈 업 혹은 디카페인 및 1/2 디카페인 원두를 선택할 수도 있다. 스타벅스 모닝 세트의 푸드는 베이글, 샌드위치와 같은 식사 대용 상품은 물론 간단히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견과류, 과일 등도 포함돼 든든한 한끼 식사부터 가벼운 식사까지 다양한 니즈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폭 넓게 구성했다. 스타벅스 모닝 세트 푸드 대상 상품은 ▲탕종 플레인 베이글 ▲탕종 블루베리 베이글 ▲하루 한 컵 RED+ ▲프리미엄 바나나 및 오도독
한국 최대 게임 축제 지스타 2024가 오는 11월 부산에서 개최된다. 13일 지스타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지스타 2024’의 주요 참가사 정보와 함께 확정된 주요 일정 및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올해 지스타에서는 기존 BTC, BTB 전시는 물론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G-CON, 그리고 올해 지스타의 신규 킬러 콘텐츠로 대폭 확대되는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2.0: 갤럭시 등을 선보인다. 조직위에 따르면 ‘지스타 2024’의 참가신청 현황은 지난 6일 기준, 총 3281부스(BTC관 2364부스, BTB관 917부스)다.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된 지난해 지스타보다 동일 시점 대비 약 101% 수준이다. 안정적인 전시 운영을 목적으로 작년 최초로 시도했던 현장 접수에 대한 높은 호응과 활발한 조기 신청 접수의 결과로 BTC 1전시장은 조기 신청 오픈 20분 만에 준비되었던 대형부스 구역이 100% 소진된 바 있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20주년을 맞이하는 매우 중요한 기점으로 앞으로 20년의 지스타의 새로운 모습과 미래 청사진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 밝혔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렐루게임즈가 AI 추리 게임에 TTS 기술을 입혀 게임 몰입감을 높였다. 크래프톤 산하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렐루게임즈는 지난 12일 AI 추리 게임 ‘언커버 더 스모킹 건’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렐루게임즈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크래프톤과 협업을 바탕으로 최첨단 TTS(Text-to-Speech) 모델 ‘디토(DiTTo)’를 게임에 적용했다. 디토는 크래프톤의 딥러닝 본부에서 올해 자체 개발한 TTS 모델로서, 게임에 실제로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디토는 확산 트랜스포머(Diffusion Transformer)를 음성 합성에 적용한 혁신적인 사례로, 기존의 여러 TTS 기술보다 훨씬 자연스럽고 유연한 음성 구현이 가능하다. 확산 트랜스포머는 확산 모델의 단계적인 데이터 생성 과정과 트랜스포머의 뛰어난 상관관계 학습 능력을 결합한 최신 AI 모델링 기법이다. 디토는 AI의 모델 훈련 과정을 단순화해 새로운 목소리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사람의 음성과 매우 흡사한 수준의 AI 음성을 제공한다.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속 로봇 용의자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존의 텍스트와 함께 AI 음성으로도 제공하게 되어 이용자
바람의나라: 연에 데이브 더 다이버가 찾아왔다. 넥슨은 슈퍼캣과 공동개발한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에 ‘데이브 더 다이버(DAVE THE DIVER, 이하 데이브)’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넥슨은 ‘데이브’의 주요 캐릭터와 세계관을 활용한 NPC와 함께 신규 외형 및 환수를 선보였다. ‘블루홀’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바람의나라: 연’의 세계로 불시착한 ‘데이브’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코브라’, ‘반쵸’, ‘더프’ 등 게임 내 개성 넘치는 인기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다. 오는 10월 10일까지 초밥집 운영, 해마 경주 등 ‘데이브’의 콘텐츠를 활용한 미니게임 콘텐츠 2종도 추가했다. 초밥 서빙, 음료 따르기 등 ‘데이브’의 핵심 콘텐츠인 ‘반쵸스시’ 영업과 1등 해마를 예상하는 ‘해마 경주’를 미니게임을 통해 즐길 수 있으며, 임무 완료 시 ‘데이브 기념 주화’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긴급미션 이벤트를 통해 원작의 바다 속 전투를 구현한 ‘존왓슨’과 결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승리 시 ‘데이브 기념 주화’, ‘산소 캡슐’ 등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넥슨은 이번 협업을 기념해 풍성한 보상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