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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1분기 영업이익 123억 원…흑자 전환 성공

눈물의 여왕·환승연애 등 콘텐츠 흥행…커머스도 실적 견인
"2분기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모바일 라이브커머스 확장 원년"

 

CJ ENM이 '내 남편과 결혼해줘', '눈물의 여왕', '환승연애3' 등 콘텐츠 흥행과 커머스 부문 성장에 힘입어 올해 1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CJ ENM은 연결기준으로 올해 1분기 매출 1조 1541억 원, 영업이익 123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21.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03억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미디어플랫폼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3142억 원을 기록했다. '내 남편과 결혼해줘', '눈물의 여왕' 등 tvN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환승연애3', '크라임씬 리턴즈' 등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도 좋은 성과를 올린 영향이다. 

 

특히 티빙 유료 가입자는 한국프로야구(KBO) 중계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3.3% 증가했으며,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1% 늘었다. 채널‧플랫폼 공동 편성 전략 강화로 콘텐츠 제작비 부담이 완화되고 채널‧OTT‧디지털 간 통합 마케팅이 강화되며 비용 부담이 감소했다. 지난해 1분기 미디어플랫폼 부문 영업손실은 343억 원이었는데, 올해 1분기에는 영업손실 35억 원으로 개선됐다.

 

홍기성 CJ ENM 미디어사업본부장은 "tvN은 다른 채널보다 젊고 브랜드 이미지도 앞서가는 채널"이라며 "티빙, 유튜브 광고를 함께 제공해 TV 채널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매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3664억 원으로 국내 극장 개봉 성과 부진 속에서도 글로벌 시장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유통이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55.2%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178억 원으로 집계됐다. ‘눈물의 여왕’, ‘내 남편과 결혼해줘’ 등 화제의 드라마가 꾸준히 글로벌 플랫폼에 유통되고 ‘너의 목소리가 보여’, ‘2억9천:결혼전쟁’ 등 인기 예능의 포맷 판매가 지속 증가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의 선전과 신규 아티스트의 잇단 데뷔 성공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1분기 매출액은 5.7% 증가한 1258억 원, 영업이익은 48억 원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의 일본 데뷔 싱글은 발매 직후 초동 30만 2000장 이상 팔렸다. 

 

커머스 부문도 매출 3478억 원, 영업이익 262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성을 입증했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의 가시적 성과와 원플랫폼 2.0 전략을 통한 신규 브랜드 론칭 확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가 전년 대비 48.8% 증가하는 등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 활성 고객도 15%가량 신장했다.

 

CJ ENM은 2분기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콘텐츠 라인업을 구축하는 것 외에도 검증된 드라마 유통 전략을 다각화해 추가 매출을 견인하겠다는 설명이다. 특히 커머스 부문의 경우 올해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확장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CJ ENM 관계자는 "모바일 중심의 원플랫폼 전략을 통해 모바일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AI 초개인화 영상 쇼핑 플랫폼으로 탈바꿈할 것"이라며 "라이브 편성과 숏폼 커머스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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