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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선령 20년 도래 강화페리호 민간위탁 올해까지...대체 건조 증톤 가능할까

강화군 삼산면 서검도 미법도 주민들의 유일한 이동수단...중형차 기준 9대 적재 '너무 좁아' 증톤 희망
해수부, 강화페리호 증톤 검토 후 내년 대체 건조 예산 올릴 방침
전국 국고보조선 운영적자 심각...내년부터 한국해양교통공단 운영방식 전환 추진 중

 

강화군에도 배를 타야만 오고갈 수 있는 섬마을이 있다. 삼산면 서검도와 미법도다.

 

오늘도 서검도와 미법도에 사는 100여 명 주민들의 이동권리를 지켜주는 것은 국고여객선인 강화페리오다. 

 

강화페리오는 정원 54명, 차량적재는 중형차 기준 9대 규모 여객선으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관리하는 국고여객선이다.

 

민간위탁 형태로 해마다 3억 5000여만 원 사업비를 책정해 운영하며 운영선사는 (주)삼보해운이다. 

 

이렇게 운영되고 있는 강화페리호가 올해 벌써 선령 20년이 도래했다. 대체 건조사업 추진 대상이 된 것이다.

 

이에 강화군은 지난 7일 인천해수청장과의 간담회에서 ‘강화페리오 대체 건조 시 증톤’을 건의했다.

 

서검도와 미법도 주민들이 “5톤 차량 2대 들어가면 승용차가 앞에 2대 정도 들어가면 꽉 찬다”며 증톤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보해운 관계자는 "서검도와 미법도 주민들은 당장 증톤이 어려우니 증편이라도 요구하는 실정"이라며 "지금도 당초 1일 2회 왕복 운영에서 강화군 지원을 받아 3회까지 증편을 해서 운영 중이다. 국고보조선은 운영할수록 적자라서 추가 증편은 불가하다"고 전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강화페리호는 올해 상태평가를 진행하고 내년 중으로 증톤 여부 등을 검토해 대체 건조 예산을 요구할 방침이다”며 “또 현재 국정과제인 공공성 강화 및 해양교통 안전과 서비스 질 개선 등을 위해 기존 선사 민간위탁에서 한국해양교통공단 운영방식 전환을 추진 중이다. 다만 관련 해운법 법률 개정 등이 필요해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화군 관계자는 “서검도와 미법도는 관광지는 아니지만 최근 농번기가 아닌 평상시에도 차량 이동이 많아지고 있어 증톤이 필요하다”며 "섬 주민들의 이동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도 정부가 신경을 써주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이연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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