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해양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13일 경기도 국정감사 현장은 ‘GTX 논란’으로 뜨거운 일정을 보냈다. 김문수 지사의 역점사업인 GTX 사업 타당성을 놓고 집중 질의가 이어졌다. 여야의원 할 것 없이 GTX 사업에 대한 신중한 검토와 관련 부처간 협의, 경제적 측면, 특히 경기도내 주민갈등을 최소화 해야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민주당 강기정 의원은 “서울시가 GTX 서울도심 통과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대심도 철도, 지하도로, 전력구 등 계획이 상호 중복돼 있어 서울도심 통과가 쉽지 안다”면서 “B/C도 0.92로 경제성이 없어 보다 깊이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같은당 백재현 의원은 “GTX사업이 서울시 지하철 승객을 뺏어서 억지로 B/C를 끼워 맞춘 것”이라며 “김 지사가 장밋빛 청사진만 제시하고 총체적인 준비부족으로 제2의 4대강 사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꼬집었다. 최철국 의원도 “GTX 사업이 확정도 안됐는데 홍보예산으로 이미 10억2천만원을 쓴 것은 누가 봐도 선거용으로 전형적인 예산낭비”라며 “안전기준 강화에 따른 공사비 증액이 불가피하고 수도권 중심의 불공정 정책으로 지방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장광근 의원도 “GTX 사업이 ‘무늬만 민자사업’이 되지 않도록 보수적인 수요예측이 필요하다”면서 “경기·서울·인천 등 3개 광역자치단체간 원만한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같은당 정희수(경북 영천) 의원도 “GTX가 지하철 요금의 2배에 이른다”면서 “주민갈등과 요금산정, 서울시와의 협의 등 당면과제 해결 후 추진하는 게 바람직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백성운 의원은 “GTX는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되는 만큼 국가가 시행해 경기도의 재정부담을 줄여야 한다”며 “수도권주민의 형평성과 철도네트워크 간 시너지효과를 위해 3개 노선이 동시 추진돼야 한다”고 김 지사를 두둔했다.
전여옥 의원도 “GTX 이용객 확대를 위해 정차역의 추가 건설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고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서울역과 영등포역 등 KTX역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제안하면서 “표정속도 100km를 낮춰 경제효과를 높이는게 바람직 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