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진단] 도내 다문화교육 이대로 좋은가? <3>

2011.05.17 21:20:32 22면

상호 공감교육·전문교사 양성 시급
소극적 정책 이해 부족으로 청소년 교육격차
“취업지원·한국어 강좌 등 다각적 노력 계획”

1. 편견이 담긴 다문화교육

2. 제도적 문제와 한계

3. 상호존중 사회 향한 변화

도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소극적인 정책과 이해 부족으로 편견, 차별, 교육기회 박탈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육격차는 한국사회에 대한 반감, 경제적 빈곤, 범죄연루 가능성 등 다양한 문제로 확대될 수 있어 장기적인 계획과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1일 기준으로 도내 전체 초·중·고교 2천163개교 가운데 다문화가정 학생(8천여명)이 재학 중인 학교는 1천637개교에 이른다.

이중 다문화학생만 속한 특별학급은 3개교에서 운영되고, 대부분의 학교는 혼합반 형태로 일반 학생과 다문화학생을 함께 교육한다.

특별학급과 혼합반 모두 다문화교육에 한계를 보이고, 학교를 다니지 않는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지만 교육당국의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과 인식 변화, 지원 확대 등을 강조하고 있다.

(사)국경없는마을 김승일 사무국장은 “국제결혼가정의 자녀는 학교에서 교육하는 것이 좋지만, 외국인근로자(부부)의 자녀는 언어, 문화 차이가 크기 때문에 대안학교 등에서 교육할 필요가 있다”며 “지자체에서 주도하는 사업은 한국화교육이 강하기 때문에 다문화적 시각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라(몽골 출신) 도의원은 “일선 학교의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문성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문화교육에 대해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있는 전문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중도입국하거나 학교를 그만둔 다문화 청소년들을 위해 대안학교 마련 및 일반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도입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경기대 서종남 교직학부 대우교수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다문화 청소년들은 취업도 어렵고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힘들어질 수 있다”며 “이들을 위한 대안학교나 쉼터, 교육활동 공간을 마련하도록 교육기관과 지자체의 지원이 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과 일반(한국) 학생의 공감대를 높힐 수 있는 교육이 강화돼야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다”며 “다문화교육은 학생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학부모, 교사, 시민 등 한국사회 전체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과 취업지원, 한국어 강좌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도교육청 관계자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교육 기회를 넓히기 위해 멘토링제와 이중언어교사 양성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일 기자 lji22@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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