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동탄~서울 삼성驛 20분 거리로 단축

2015.03.18 21:18:22 1면

동탄~수서 고속철도 선로 활용·수서~삼성 구간 신설
국토부, 광역급행철도 건설 발표…지역 주민들 환영

 

오는 2021년부터 화성 동탄에서 서울 삼성동까지 가는 시간이 1시간에서 20분으로 크게 단축된다.

이번 광역급행철도 건설계획 발표에 대해 동탄2시도시입주(예정)자들도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18일 이같은 내용의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삼성∼동탄(37.9㎞) 광역급행철도에서 삼성∼수서 9.8㎞ 구간은 신설되며, 수서∼동탄 28.1㎞는 수도권 고속철도의 선로가 활용된다.

이 사업은 동탄신도시, 용인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려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1조5천547억원이다.

그 동안 아침 출근시간대 동탄에서 삼성까지 가는데 승용차로는 약 70분, 광역버스로는 약 1시간 걸렸다.

하지만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하면 중간 정차시간까지 포함해 20분밖에 걸리지 않아 최대 50분까지 단축된다.

광역급행철도가 오는 2021년 개통되면 최고 시속 180㎞ 이상의 열차가 투입될 예정이다.

해당 구간에는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 등 모두 5개의 역이 새로 들어선다.

이들 역에서는 서울 지하철 2·3호선, 성남∼여주선, 분당선 등과 갈아탈 수 있다.

동탄역은 수도권 고속철도와의 공용역사이며 나머지 4개 역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전용 역사다.

이날 국토부가 동탄~삼성간 광역급행철도 건설계획을 발표하자 지역주민들도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동탄2신도시 입주예정자인 최 모(38)씨는 “오랜만에 단비같은 소식이 들려와 벌써부터 마음이 들뜬다”며 “동탄 1·2호선과 트램(경전철)도 하루빨리 도입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탄~삼성 광역급행철도는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을 통해 올해부터 설계 발주, 공사 착수 등이 진행되며, 열차 세부 운행계획, 운임 수준 등은 철도사업자가 선정되고 난뒤 결정될 예정이다. /윤현민기자 hmyun91@
윤현민 기자 hmyun91@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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