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월간 거래액이 처음으로 6조원을 넘어섰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874억원으로 1년 전보다 23.0% 증가했다.
월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6조원을 돌파한 것은 2001년 관련 통계가 집계된 이후 처음이다.
이전 최고치는 한 달 전인 10월에 기록한 5조6천454억원이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2년 11월 3조976억원으로 3조원을 돌파한 후 2014년 11월 4조원, 2015년 12월 5조원을 찍은 뒤 1년도 채 되지 않아 6조원을 넘었다.
폭발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1조원씩 불어나는 시기가 2년, 1년 1개월, 11개월로 점차 단축됐다.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쇼핑만을 의미하는 모바일 거래액은 3조4천315억원으로 40.5% 늘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대비 모바일 비중은 56.4%로, 전월에 이어 2개월 연속 최고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을 세부적으로 보면 여행이나 영화 예약과 같은 여행 및 예약서비스가 9천97억원(14.9%)으로 거래액이 가장 컸다. 다음으로 의복(14.6%), 가전·전자·통신기기(11.0%), 생활·자동차용품(10.4%) 순이었다.
모바일 거래액은 의복이 5천881억원(17.1%)으로 가장 많았다. 2위는 4천342억원(12.7%)을 기록한 여행 및 예약서비스였다.
1년 전 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소프트웨어(44.5%), 화장품(44.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43.9%), 가방(41.6%)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 대비 모바일쇼핑 거래 비중이 가장 높은 상품군은 아동·유아용품이었다. 이 상품군의 70.7%가 모바일 거래였다.
/김장선기자 kjs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