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남시는 2일 수요자 중심의 맞춤 민원 시책을 추진한 공로로 행정안전부 주관 '2024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받았다.
이날 오전 민원동 1층 정문에서 열린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현판식에서 이현재 시장은 “민원실 방문객들이 편하고 만족감을 느끼도록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극민행복민원실 인증은 민원인 중심의 업무환경과 시민 맞춤형 민원편의 시책에 공로를 인정받은 쾌거”라고 말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안부가 수요자 중심의 편리한 민원환경을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환경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인증하고 있다.
시는 ▲공간(내·외부 환경 등) ▲서비스(민원처리 실태) ▲체험(공간·서비스 체험) ▲만족도(2024년 민원 종합평가 고객만족도 조사) 등 4대 분야의 7개 지표, 25개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올해 누구나 편리한 이용을 위해 민원편람용 태블릿PC를 설치하는 등 디지털 민원편의를 향상한 점이 주효했다.
먼저 민원실 환경 개선공사를 통해 공간 배치를 효율적으로 진행, 편리한 동선과 노인을 비롯해 취약계층 전용창구와 보조기구를 비치했다.
특히 민원인 대기 시간에 이용하도록 기증받은 도서를 활용한 작은도서관을 운영했다.
직접 민원인의 고충을 듣는 ‘민원처리 팀장 책임상담제’를 시행하고 ‘민원처리 추진단’을 운영해 주관 부서가 민원을 전담했다.
이현재 시장은 “시는 민원인의 대기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연계한 순번 대기 시스템을 구축 등 전국 최고 수준의 민원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시는 개청후 첫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에 앞서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75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에서 전국 1위로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