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장 "시민과 함께 더 나은 내일을 만든다"

2025.04.30 06:00:00 16면

 

‘시민의 뜻을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가장 먼저 실천하는 곳’이 어디냐는 질문에 누군가는 시장실을 떠올릴 수 있겠지만,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장은 주저 없이 ‘시의회’라고 답한다.

 

시민의 민심을 가장 가까이에서 대변하는 시의회. 그 중심에서 의정 활동을 이끌어 온 제9대 오산시의회 이상복 의장. 그는 “의회의 존재 이유는 결국 시민”이라며, 지난 시간 쉼 없이 달려온 이유도, 앞으로의 방향도 모두 시민에게 있다고 말한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이상복 의장이 말하는 오산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의회의 역할에 대해 깊이 있는 이야기를 들어봤다.

 

 

“시민의 뜻을 따라 움직이는 의회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 후반기 의장을 맡은 이후, 의회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가치는 무엇이었나?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시민의 뜻을 반영하는 의회’를 만들고자 했다. 실제로 후반기 슬로건도 ‘시민의 뜻대로 확실히 행동하는 의회’로 정했다. 단순히 형식적인 말에 그치지 않고 실천으로 이어가기 위해 동료 의원들과 늘 소통하며 한 걸음씩 나아갔다.


 

 

의회는 봉사의 자리라고 생각한다. 의회 운영 전반에 걸쳐 ‘시민 중심, 신뢰, 품격’을 키워드로 삼았다. 형식보다 실질, 권위보다 소통을 중요시 여겼다. 그래서 의장 전용 차량을 낮은 등급으로 조정하고, 본회의장 의장 단상의 높이도 낮췄다.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이라는 말이 있다. 남에게는 따뜻하게, 자신에게는 엄격하게. 제가 평소 의정 활동에서 지키려는 원칙이다. 품격 있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한 작은 변화들이 하나하나 쌓여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품격 있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의정 활동을 펼치면서 윤리와 책임을 다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교통, 주거, 산업까지…시민 삶의 기반을 바꾸는 일에 주력했습니다”

 

- 의장으로서 중점을 두고 추진한 의정 활동은 무엇이었나?

 

오산시가 수도권 남부 중심 도시로 성장하는 기반을 다지는 데 집중했다. 특히 세교3지구 개발과 교통 문제 해결에 의정 역량을 집중했다.

 

 

세교3지구 개발은 오산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사업이다. 선거에 출마하면서 대표적으로 내 건 공약인 세교 3지구 재지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오산시가 자족형 도시로 도약하는 중요한 기반이 마련됐다.

 

 

이와 함께 세교3지구는 주거 공간 확장뿐 아니라 산업·경제 기능을 담아내는 복합적인 전략지라고 생각한다. 오산시가 단순히 수도권 배후 도시가 아니라 독자 기능을 가진 경제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세교3지구의 원활한 개발과 시민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의회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시민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교통 문제 해결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오산시는 수도권이라는 입지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통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부우회도로 개통 등 개선이 있었지만, 출퇴근 시간 교통 체증과 대중교통 이용 불편은 여전히 시민들에게 큰 부담이다. GTX-C 노선 연장과 함께 지역 간 교통 연결성을 강화하고, 대중교통 체계 개선 등 시민 교통 편의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

 

 

“세교3지구와 반도체 소부장 특화도시, 오산의 새로운 성장축이 될 것입니다”

 

- 세교3지구와 함께 추진 중인 반도체 소부장 특화도시에 대해서도 설명해 달라.

 

반도체 산업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다. 오산시가 더 크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미래 전략산업인 반도체 분야 투자유치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오산은 지리적으로 삼성 평택캠퍼스, 화성·이천 반도체 단지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가장동에 들어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한국 연구센터 유치는 그 가능성을 입증한 사례다. 그리고 이곳에 30만 평 규모의 테크노밸리 조성과 세마·가장·지곶산단과 연계한 대규모 첨단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산업은 곧 일자리이고, 일자리는 삶의 질과 직결된다. 오산시민이 지역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얻고, 자녀들도 이곳에서 꿈을 키워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

 

“의회와 집행부는 협력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냅니다.”

 

-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에 의회와 집행부 간 협력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협력 방안은 어떻게 마련하고 있나?

 

의회와 집행부는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긴밀한 협력과 조율이 필수다.

 

 

의장으로서 이러한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주요 시정 현안에 대한 의견을 선제적으로 나누고, 사안별 간담회나 정책 협의 테이블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조율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는 재정 건전성과 사업 실효성, 시민의 수요를 함께 고려하며 집행부의 실행력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도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려 노력하고 있다.

 

 

의회는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협력이다. 집행부와 긴밀히 협력할 때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시민들도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저는 앞으로도 정책 추진 초기 단계부터 집행부와 소통을 강화해 갈등을 사전에 조율하고 효율적인 정책 집행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

 

또한, 동료 의원들과 소통 역시 매우 중요하다. 각 지역구의 특성과 주민들의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면밀히 수렴하고 정책 결정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야말로 의회 본연의 역할이다.

 

현장에서 들려오는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가 시정 방향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으로 앞으로도 의회와 집행부가 동반자 관계로서 협치와 통합의 정치를 실현해 나가겠다.

 

 

“시민 삶을 제대로 대변하려면 의석수가 현실을 따라가야 합니다”

 

- 경기도 기초의원 정수 증원을 국회와 정부에 건의한다고 했는데, 배경과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경기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광역도시로 인구의 약 27%인 약 1400만 명이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다. 하지만 기초의회 의원 정수는 463명으로 전국 기초의원 수의 15%에 불과하다.

 

 

오산시의 경우 1991년 지자체 출범 당시 인구수 6만 7000여 명의 작은 도시였지만 현재는 약 26만 명에 달하는 도시로 성장했다. 인구수는 네 배 가까이 늘었고, 행정동도 과거 6개 동에서 현재 8개 동으로 늘어나는 등 도시 규모와 행정 수요도 크게 늘었지만, 의원 수는 여전히 1991년 그대로다. 26만 시민의 민의를 반영하기 위해 의석수 확대는 반드시 논의되어야 할 문제다.

 

이에 따라 오산시의회는 경기도 기초의원 정수 확대를 위해 지난 1월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에 안건으로 제출했다. 협의회에서는 정부와 국회에 공직선거법을 개정해 기초의원 정수 확대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 조만간 이를 제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도내 시․군의회 의장들과 기초의원 정수 확대에 대해 긴밀히 논의하고 중장기 대안을 모색할 것이다.

 

 

“작은 손이 건넨 질문에 큰 울림이 있었습니다”

 

- 의정 활동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많은 장면이 떠오르지만, 특히 인상 깊게 남아 있는 것은 오산시 아동의회 의원들을 만난 시간이다. 아동들이 스스로 시정과 의정의 구조를 고민하고 실제로 정책 제안까지 이끌어 내는 과정을 보며 ‘이게 진짜 민주주의구나’하고 생각했다.

 

 

오산시 아동의회는 오산시에 거주하는 아동들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 인구통계, 지역별 분포, 정책 사각지대 등을 스스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에게 실제 필요한 정책 의제를 도출한다. 그리고 시의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자신들의 정책을 설명하고 그 필요성을 설득한다.

 

 

그 자리에서 받았던 질문들은 결코 가볍지 않았다. 자신의 삶을 기반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을 요청하는 시민의 질문이었다. 그 당당함과 진지함에 놀랐고 또 고마웠다.

 

더욱 인상 깊었던 것은 이들의 제안 중 일부가 실제로 시정 운영에 반영됐다는 점이다. 예컨대 지난해 제7대 아동 의원들이 직접 주민제안사업공모를 통해 제안한 ‘고인돌공원 전통 놀이 체험’ 활동 예산안이 올해 예산에 반영되기도 했다.

 

 

이 경험을 통해 의정의 본질을 다시금 확인하게 됐다. 정치는 삶을 위한 것이고, 그 삶의 무게는 나이나 사회적 지위와 무관하다는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동의회는 ‘시민 중심 의정’의 가장 근본적인 실현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을 통해 많이 배웠고, 앞으로 이런 경험을 더 확대하고 싶다.

 

“마음 건강도 ‘공공의 책임’입니다”

 

- 정신건강 위기대응체계 조례를 발의하셨는데 어떤 계기와 철학이 있었는지 듣고 싶다.

 

정신건강은 단순히 의학의 문제가 아닌 인간의 존엄, 사회적 연대, 공동체의 책임이 얽힌 문제라고 생각한다.

 

오랜 시간 동안 현장에서 고통을 겪는 분들을 지켜보면서 이건 개인의 몫이 아니다 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 마음이 아픈 시민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해 더 큰 위기로 내몰리는 현실은 결국 지역사회의 대응 실패이자 제도 부재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그래서 2023년 10월 '오산시 정신건강 위기대응체계 구축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하게 됐다. 이 조례는 정신질환자,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시민, 응급상황에 처한 이들을 위한 지역 기반 대응 시스템을 법적·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장치이며, 행정과 예산이 수반되는 구조로 설계했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이 조례의 핵심은 ‘누구도 위기의 순간에 홀로 방치되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조례에는 오산시가 정신건강 위기 상황에 신속히 개입할 수 있도록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경찰서, 소방서, 병원, 인권 단체, 당사자 가족들이 협력할 수 있는 민관 거버넌스를 제도화했다. 응급입원 후송비, 상담 지원, 공공병상 확보 같은 현실적인 비용 지원 근거도 명시했다.

 

 

이와 함께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 해소, 인권 보장, 사회적응과 고용 기회 확대 등 복지와 회복을 위한 여러 사업이 가능해졌다. 단기 개입을 넘어서 이분들이 다시 사회로 복귀하고 삶의 주도권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종 목표다.

 

이 조례를 통해 우리 사회의 인식과 구조가 함께 바뀌기를 바란다. 마음이 무너지는 그 순간에 누군가 곁에 있고, 제도가 작동하고, 사회가 품어줄 수 있다면 우리는 훨씬 더 건강한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다. 오산시가 그 변화의 물꼬를 트는 도시가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

 

 

“청년, 돌봄… 앞으로 의정에서 놓치지 않을 과제입니다”

 

- 앞으로의 의정 활동에서 중점을 두고자 하는 과제는 무엇인가?

 

오산의 미래는 청년의 가능성에 달려 있다.

 

지역 안에서 청년들이 능력을 펼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산시를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화도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 투자하기 좋은 도시로 육성하려는 것도 결국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의 핵심 해법이기 때문이다.

 

 

좋은 기업이 들어오고 새로운 투자가 이루어질 때 비로소 지역 안에서 다양한 고용이 창출된다. 기술창업과 스타트업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청년 맞춤형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안정적인 주거와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청년들이 ‘기회를 찾아 떠나는 도시’가 아니라 ‘기회를 만나는 도시 오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역 성장과 청년의 성장을 함께 견인하는 전략이 바로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우리 사회는 이미 심각한 저출생 위기에 맞닥뜨렸다. 젊은 세대가 아이를 낳고 키우기 위해서는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돌봄 시스템, 유연한 보육 인프라, 공공과 민간이 함께하는 양육 지원체계를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오산’을 만들어야만 자연스럽게 젊은 인구가 유입되고 정착할 수 있다.

 

 

동시에, 지난해 12월 23일을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공식 진입했다. 오산시도 결코 예외가 아니다. 특히 홀몸 어르신들의 고독사 문제는 이제 사회적 책임으로 다뤄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돌봄은 이제 소외된 이들을 위한 배려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한 투자이다.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청년이 머물고 싶은 도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노후가 두렵지 않은 도시. 이러한 오산의 미래를 그리는 데 모든 힘을 쏟겠다.

 

 

“기후 위기 대응은 선택이 아닌 책임입니다.”

 

- 최근 기후 위기 대응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오산시의회 차원에서도 관련한 정책 대응이나 준비가 있는지?

 

기후 위기 대응 역시 의회가 적극 나서야 할 중대한 과제다. 이상기후와 재해, 탄소 배출 등은 더 이상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2023년 7월 오산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해 기후 위기 적응 대책을 강화하고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오산시는 이를 기반으로 탄소 배출 감축, 재생에너지 확대, 녹지 확충, 에너지 효율이 높은 공공시설 정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제 정책들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특히 의회 차원에서는 기후 위기 대응에 관련 예산과 입법을 적극 지원하하고 있다. 나아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지방정부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원칙을 행정 전반에 도입하고, 친환경 산업과 녹색 일자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모델을 만들어 가겠다.

 

 

“오산의 변화는 시민과 함께 이루는 것입니다”

 

- 오산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어려운 국내․외 여건 속에서도 시민 여러분의 신뢰와 지지가 있었기에 오산시의회는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지역 발전을 위한 의정 활동에 매진할 수 있었다. 항상 겸허한 자세로 신뢰에 보답하고 시민 중심 의정을 펼쳐 나가겠다.

 

오산시의회에 변함없는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저를 비롯한 오산시의회 모든 의원은 오산시가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걸어가겠다.

 

 

이와 함께 오산시의 도전과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다. 의정 활동의 시작과 끝을 시민의 뜻에 기반을 둘 것이다. 시민의 의견과 제안이 의회가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부를 견제하며 협력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오산시의회는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더욱 든든한 시민의 동반자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

 

[ 경기신문 = 지명신 기자 ]

지명신 기자 msj@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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