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시는 여권 신청 민원인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달부터 ‘여권 도움창구(헬프데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시청 별관 1층 종합민원실에 마련된 이곳에서는 여권신청서 작성 시 영문 성명 로마자 기재, 사진 규격 확인, 우편 배송 서비스 안내 등 여권 신청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시는 최근 해외여행 수요 급증에 따라 여권 신청자 수도 급증하면서 대기시간이 길어지자 도움창구를 운영하게 됐다.
한편, 내달부터는 외교부 여권사무 민원편의 제도개선으로 병역미필자의 여권 유효기간 제한이 폐지됨에 따라 병역미필자도 일반인과 동일하게 10년 유효기간의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또, 여권 우편 수령 시 기존에는 신청인 본인만 수령할 수 있었으나, 내달부터는 신청인 또는 만 18세 이상의 대리인도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송경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