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 증시 상장…‘인구 대국’ 인도 시장 정조준

2025.10.14 14:55:55

공모가 기준 기업가치 12조 원
현지 맞춤형 가전으로 시장 공략

 

LG전자가 인구 14억 명의 인도 시장을 향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LG전자는 14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국립증권거래소(NSE, National Stock Exchange of India)에 현지 법인인 LG ELECTRONICS INDIA LIMITED를 신규 상장하며 본격적인 현지화 전략에 시동을 걸었다.

 

이날 상장 기념행사에는 조주완 LG전자 CEO와 아쉬쉬 차우한(Ashish Chauhan) NSE CEO를 비롯해 현지 투자자, 애널리스트 등이 참석했다. 두 CEO는 현지 증시 개장 시간인 오전 10시 정각에 함께 타종하며 인도법인의 첫 거래를 알렸다.

 

LG전자 인도법인의 공모가는 주당 1140루피(약 1만 8000원)로 확정됐다. 공모가 기준 기업가치는 약 12조원을 넘어섰으며, 인도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청약 경쟁률도 치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는 이번 상장을 계기로 인도법인을 단순한 해외 지사가 아닌 ‘진정한 현지 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조 CEO는 이날 “LG전자는 인도를 위한(Make for India), 인도에서의(Make in India), 그리고 인도를 세계로(Make India Global)라는 ‘3-Make’ 비전을 바탕으로 인도 시장에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인도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과 기후,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제품 전략으로 차별화에 나선다. 행사에서는 인도 현지 고객을 겨냥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마이크로오븐 등 맞춤형 가전 라인업이 공개됐다.

 

그동안 LG전자는 모기 퇴치 기능을 탑재한 에어컨, 여성 전통의상인 사리(Saree)를 전용 관리할 수 있는 세탁기 등 프리미엄 중심의 현지 특화 제품을 선보여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중산층 확대에 맞춰 합리적인 가격대의 일반 가전을 본격적으로 내놓으며 고객 저변 확대에 나선 것이 특징이다.

 

시장조사업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인도 내 연평균 소득 6000~3만 6000달러 구간의 중산층 가구 비중은 2020년 29%에서 2030년 46%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가전 수요 또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현지 사회공헌 활동도 강화한다. 인도 남부 스리시티 지역에 건설 중인 신공장은 약 2000개의 직·간접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며,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LG 희망기술학교(HOPE Technical Skill Academy)’와 아동 영양 지원사업 ‘라이프스굿 영양 식단(Life’s Good Nutrition Program)’ 등 사회공헌 활동도 확대할 계획이다.

 

조 CEO는 “이번 상장은 인도가 LG전자의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 전략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거점 국가로 발돋움했음을 의미한다”며 “LG전자와 인도법인의 성장을 동시에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강혜림 수습기자 ]

강혜림 수습기자 raak5533@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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