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고교 평준화 시행 그 이후… <3>

2010.12.07 21:54:36 6면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2012년부터 안산, 광명, 의정부 지역의 고교평준화를 실시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해당 지역에서 찬반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고교평준화는 학교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제시됐지만, 학교의 교육여건이 저하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찬반 대립이 팽팽한 상황이다. 이에 본보는 도내 고교평준화 추진 현황과 문제점, 개선책에 대해 알아본다.

1. 평준화 도입 실태
2. 평준화 찬반 논란
3. 대안은 없나

일반·전문계고간 마찰 ‘과제’

광명, 안산, 의정부 지역의 고교평준화 도입을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은 해당 지역의 기피고교 지원방안과 학력향상 컨설팅 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들 지역의 학교시설 개선과 교육과정 개편 등을 준비하며 내년도 3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세부적인 집행계획을 수립 중이다.

그러나 3개 지역의 일반계고에서는 관련 대책이 부족하다며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도교육청은 평준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내년 7월쯤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에 일선 학교에서는 학군 구획 방안과 교통 문제, 학생들의 학력 수준 등을 전혀 고려할 수 없는 처지에 있다며 혼란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안산지역의 한 고교 교무부장은 “평준화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철저한 준비 없이 추진돼 많은 학교에서 혼란을 격고 있다”며 “1년여의 짧은 기간동안 준비하기 위해서는 일선 학교의 의견수렴과 학부모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광명지역의 한 고교 교장은 “평준화를 도입하려면 학생들의 학력 수준에 맞는 수준별 학습 환경이 마련돼야 하는데 과대학급 같은 경우 교육 여건을 조성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다”며 “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그에 맞는 예산 확보와 해당 학교에 대한 지원사업이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교육계 전문가들은 일선 학교에서 우려하고 있는 학력 편차가 심한 학생들을 지도·관리하는 문제에 대해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다.

고교별 학력편차에 따른 학생 지도의 혼란은 1~2년 정도 겪을 수 있지만,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과정은 교육청과 해당 학교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평준화 지역의 일반계고는 최근 전문계고, 특수목적고와의 경쟁 문제가 제기돼 또 다른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앞서 평준화를 도입한 수원, 성남, 고양 등에서 나타나고 있어 관련 대책이 시급하다.

전문계고와 특목고 전형은 일반계고 보다 먼저 시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선지원하게 되고, 지역내 우수학생들이 빠져나갈 수 있어 일반계고의 학력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진다는 것이다.

수원의 한 고교 교장은 “평준화는 시간이 지나면 안착할 수 있지만,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일반계고가 적응하기는 쉽지 않다”며 “교육과정의 특성화 등을 도입하지 않으면 평준화 여건에서 일반계고는 살아남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이 고교평준화를 통해 공교육 정상화를 이루려는 노력만큼 일선 학교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종일 기자 lji22@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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