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위의 교과학습 진단평가가 도내 대부분의 초·중학교에서 실시된 가운데, 교원단체들은 상이한 입장을 보이며 대립각을 세웠다.
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일선 학교의 자율적인 선택에 따라 이날 초등학생 3~5학년과 중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전국 단위 교수학습 진단평가를 시행했다.
이번 진단평가는 초등학교 3학년은 국어, 수학 두 과목을, 4~5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다섯 과목에 대해 학생들의 기초학습 능력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는 교과별, 영역별로 ‘도달’과 ‘미도달’로 집계돼 통지하고 학생들의 학습부진 요인 파악과 수준에 맞는 교수 방법 개선에 활용된다.
그러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는 이날 실시된 진단평가에 대해 “겉으로만 학교 자율결정이지 사실상 일제고사”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경기지부 관계자는 “도교육청은 올 1월 17일 각 학교에 진단평가를 시행하도록 공문을 시달한 바 있고 지난 4일에는 교감협의회를 통해 진단평가 자율시행 방침을 전달했다”며 “교육청의 공문을 받고 진단평가를 준비한 학교에서 뒤늦게 계획을 수정하기 어렵게 만들었다”고 반발했다.
또한 “도교육청 담당부서에서 진단평가 예산 5천만원을 오는 7월 실시 예정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운영비에 포함시켜 편법으로 마련했다”며 “도교육청은 각성하고 진단평가 예산을 편성한 관계자들을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반해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진단평가가 제도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기교총 관계자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실력을 가늠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며 “도내 진단평가는 바람직하게 시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감 성향별로 진단평가 시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균일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제도화돼야 한다”며 “학생들의 개인 성적은 공개하기보다 학교 내부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도교육청 관계자는 “진단평가 예산을 다른 항목에 포함시켜 편성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