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정부가 내놓은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GTX 건설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민자컨소시엄은 이달 중으로 수정제안을 국토부에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일부 자치단체는 GTX연장을 희망하면서 차량기지 제공도 염두해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어디에 차량기지가 건설 될 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민간제안에 이은 투자가 이뤄질 경우 민자사업이냐 국책사업이냐를 두고서도 적잖은 논란이 일 전망이다.
■차량기지 들어설 곳은 어디=GTX가 모두 3개 노선으로 최종 확정될 경우 3곳의 차량기지가 건설 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최소 4만~5만여평은 있어야 1개 차량기지가 들어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3곳에 들어설 차량기지는 적게는 16만여평, 많게는 20만여평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적지않은 토지면적에 따라 그린벨트와 녹지지역이 우선 검토대상으로 분류된다.
이 경우 대도시 보다는 중소도시에 차량기지가 들어설 가능성이 크다.
도는 일산과 동탄, 인천 송도에 각 1곳씩 들어서는 게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도는 1곳에 최소 10만여평 이상 토지제공이 가능하다면 3개노선을 모두 아우르는 차량기지 건설도 나쁘지 않다는 입장이다.
민자컨소시엄에선 이를 밝히기를 우선 꺼리고 있다. 기본계획임에도 자칫하면 그 지역에 차량기지가 들어선다는 선입견이 생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3곳에 각 1개씩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밝혀, 일산과 동탄에 차량기지가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
■자치단체 차량기지 제공으로 GTX연장 희망, 아직은 정·중·동 자세=일부 자치단체들은 GTX연장을 희망하면서도 관망하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아직 민자제안이 이뤄지지 않은데다, 제안이 이뤄지더라도 국토부의 결정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차량기지를 제공해 GTX연장을 희망하는 자치단체가 늘어나고 있다.
이미 포천시와 안산시의 경우 어느지역이 좋을 것 같다는 부지 검토를 내부적으로 진행중에 있다. 이에 따라 자치단체가 차량기지를 제공하면서 연장안을 따 올 수 있을 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포천시와 파주시, 남양주시, 양주시, 김포시, 안산시 등이 이미 비공식 적으로 도에 차량기지 건설 제안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자사업이냐, 국책사업이냐=민자 제안 후 본격적인 민간투자가 이뤄지게 되면, GTX사업이 국책사업이냐, 민자사업이냐를 놓고도 적잖은 논란이 일 전망이다.
도와 민자측은 ‘민자제안 국책사업’이란 표현을 애둘러 사용하고 있다.
정부고시사업으로 갈 경우 보조금과 보상비 등의 사업비 조달 및 투자위험부담에서 유리하지만, 민간의 다양한 참여가 제한적으로 이뤄질 수 밖에 없다.
또 민간제안사업의 경우 민간의 아이디어와 자본접목이 가장 큰 장점이 있다.
하지만 참여절차가 다소 복잡해지고 철도사업임에도 수익성에 치중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정부고시사업으로 갈지, 민간제안 사업으로 갈 지를 놓고 빠른 사업 방향성 결정이 필요해 보인다. /강병호·김예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