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기지 제공할 테니 GTX 노선 연장해달라”

2011.05.22 23:15:31 1면

도내 지자체들 유치경쟁
이달 중 민간제안 앞두고 후보지 관심 증폭
6~7개 지자체, 도에 공식·비공식 의사 전달

 

GTX 민자컨소시엄이 이달 중으로 정부에 수정제안을 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차량기지 제공을 조건으로 일부 자치단체가 GTX연장을 희망, 차량기지 건설 후보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민자제안 후 민간자본으로 GTX가 추진될 경우 민자사업이냐, 국책사업이냐를 두고 논란이 일 전망이어서 이 부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한 상황이다.

22일 경기도와 해당 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건설사를 중심으로 한 민간 컨소시엄이 빠르면 이달 중으로 국토해양부에 민간투자 및 노선 등에 대한 제안이 이뤄진다. 여기에는 차량기지 건설 등에 관한 구상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민자컨소시엄에서는 3개 노선인 만큼 3곳에다 차량기지를 건설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3개 노선을 한데 묶어 10만여평에 이르는 차량기지 1곳 건설도 배제할 수 없다. 경기도는 이와관련 일산과 동탄, 인천 송도에 하나씩 건설되는게 바람직 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간에서도 큰 틀에서는 이견이 없지만, 다만 차량기지 건설 지역이 도 입장과 다르게 바뀔 가능성도 있다.

이런 가운데 GTX연장을 희망하는 도내 자치단체들이 차량기지 제공을 조건으로 연장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기지 건설이 GTX연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을 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은 GTX 연장을 희망하더라도 자치단체들은 관망하고 있다. 차량기지 건설에 대한 자치단체 간 경쟁은 민간 제안 후 확정 고시 전후가 가장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도내 자치단체 6~7곳은 도에 차량기지 제공이라도 하겠다는 의사를 공식, 비공식 적으로 전달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민간제안에 따른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경우 GTX사업이 국책사업이냐 민간사업이냐를 두고도 적지 않은 논란이 일 전망이다. 겉으로는 철도사업이 국가 사업이기 때문에 국책사업으로 비춰질 수 있지만, GTX의 경우 내용면에서 민자투자가 상당수 이뤄 지게 돼 민자성격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와 정부 민자사업자간 방향성 설정 또한 빠르게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강병호·김예나기자
강병호 기자 kb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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