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민원인 만족도'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2025.02.05 13:16:35 8면

향안부와 권익위 민원서비스 실적 종합 상위 10%

 

하남시가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5일 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전국 307개 기관(중앙 47, 시도교육청 17, 광역지자체 17, 기초지자체 226)민원서비스를 평가했다.

 

향안부와 권익위는 하남시가 1년간 추진한 민원서비스 실적을 종합적으로 확인한 결과 전국 상위 10%에 해당하는 ‘가’ 등급으로 판단,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2021년과 2022년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2년 연속 국무총리 기관표창을 받았다.

 

시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체계적인 관리와 지속적으로 개선해 2023년 전국 75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로 평가돼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3개 분야(민원행정 관리,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와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및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를 서면 및 현장 실사를 진행했다.

 

하남시는 ▲경력직 민원 상담을 공무원을 ‘민원 코디네이터’ 배치 ▲복합민원 해결을 위해 담당부서 팀장이 직접 민원실상담을 하는 ‘민원처리 팀장 책임 상담제’ ▲주관부서가 불분명한 핑퐁 민원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한 ‘민원처리 추진단’ 등 다양하게 운영해 민원 신뢰도를 크게 높였다.

 

또한 ▲구비서류 감축을 위한 행정정보 공동이용 확대 ▲주민과의 대화, 열린시장실, 이동시장실, 정책모니터링단, 시민참여 주간회의 등 시민 의견 청취 및 정책 반영 등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현재 시장은 “4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것은 시민과 이뤄낸 값진 성과”라며,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준 공직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

김태호 기자 th1243@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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