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아트센터가 지난 10월 16일부터 19일까지 ‘제41회 2025 FACP 아시아 문화진흥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아시아·태평양 11개국에서 온 약 200명의 공연예술 관계자들이 ‘혁신과 협력’을 주제로 모여 아시아 공연예술의 미래를 논의했다. 특히, 곤도 세이이치 전 일본 문화청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여해 협력 비전을 제시했고, 기술과 예술 융합, 새로운 관객 경험, 공연 제작 혁신, 장르 융합 등 4개 세션에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신진 예술가 무대인 ‘아가’와 ‘피치’ 세션에서는 한국, 대만, 필리핀 등 다양한 국가의 젊은 예술가들이 창의적 공연과 프로젝트를 선보였으며, 한국팀은 음악 부문에서 1위와 3위를 차지하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피치 세션에서는 대만팀의 비음악 부문 우승과 지속가능한 창의상 수상 등 실험정신과 예술적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정기총회에서는 필리핀 문화회관 부대표 마라시간 데니스가 신임 의장으로 선출됐으며, 2026년 총회 개최지로 필리핀이 결정됐다. 폐막식에서는 부천시 마스코트 ‘핸썹이’가 등장해 참가자들의 환호를 받았다.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타이베이 심포니, 국립국악관현악단의 특별공연과 부천 도시투어도 진행돼 부천의 문화적 정체성과 예술 생태계가 아시아 문화예술의 중심임을 입증했다. 이번 총회는 부천이 첨단 공연기술과 예술 창의성의 융합을 통해 아시아 공연예술의 새로운 논의 무대로 자리매김함을 확인한 자리였다.
[ 경기신문 = 반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