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민주·용인정) 최고위원이 26일 용인시의회 의원들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례회의를 갖고 최근 국토교통부 최종 승인을 얻은 ‘동백~신봉선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용인 지역 3대 과제’ 반영을 촉구했다.
용인플랫폼시티의 교차점인 구성역은 현재 GTX-A, 수인분당선과 연결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향후 지하화 형태의 경부고속도로와 23번 국지도로 추가 건설될 예정이다.
이에 ‘용인 지역 3대 과제’에는 이같이 동백~신봉선이 교차될 경우 구성역 인근의 교통 혼잡이 예상됨으로 설치 단계부터 충분한 경유 공간 및 원활한 교통 시스템이 반영돼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용인플랫폼시티의 개발 이익금을 동백~신봉선에 재투자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동백~신봉선 교통망 기능 완성도를 높이는 동시에 마북연구단지-단국대-용인플랫폼시티 연계를 통한 용인지역 첨단클러스터 구축 활성화를 위해 동백~신봉선에서 마북연구단지(교동) 지역과 신분당선 동천역을 연결하는 경전철 검토를 추진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 최고위원은 “용인플랫폼시티 사업을 원활히 뒷받침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동백~신봉선 설계 단계부터 주변 교통망 건설을 감안한 원활한 공간 및 시스템을 반영해야 한다”며 “마북연구단지 활성화를 위해 신분당선 동천역부터 단국대~마북연구단지(교통)을 잇는 철도망 확보도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오늘 논의된 내용을 민주당 용인시의원들과 함께 적극 추진하겠다. 용인시도 이에 협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용인플랫폼시티 교차지점 공간 확보와 향후 철도망 예비타당성 검토 등 구체적 절차 진행 시 경기도, 국토교통보와의 협의 등에서 국회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경기신문 = 최정용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