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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사설

[사설] 경기도 관광지 홍보물 ‘성차별적 표현’ 등 바로잡아야

경기도 내 유명관광지의 홍보물들이 성차별적 표현과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미화하는 표현을 여과 없이 담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홍보 내용이 남성 중심으로만 기술되거나 한부모 가정과 다문화 가정에 대한 배려가 결여된 사례들도 방치돼 있다는 비판이다. 관광지는 아동들의 가치관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생생한 교육 현장이기도 하다. 관광지 홍보물에 담긴 성차별적 표현, 소수 계층 등에 대한 부적절한 내용은 즉시 시정돼야 한다. 경기도양성평등센터는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도내 유명관광지 16곳의 홍보물 82건을 모니터링한 결과, 성인지적 개선사항이 필요한 73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민 18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은 우선 한 역사 관광지에서 과거 역사 속 누적된 성차별적 표현과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미화하는 표현을 확인했다. 또 다른 역사 관광지에서는 역사적 내용 기술 시 남성 중심으로만 작성하거나 사용하는 용어도 그대로 노출하고 있음을 찾아냈다. 또 생태관광지 세 곳의 홍보물에서는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을 재생산하는 표현이 다수 발견됐다. 특히 한부모 가정과 다문화 가정에 대한 배려가 배제된 사례들이 많아 이런 가족을 배경으로 둔 이들의 접근성을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