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장은 멈춘 듯 고요하지만 작품은 관람객의 몸짓을 따라 다시 흐른다. 관람객이 움직이는 보행기가 덜컹이며 전시장을 비추는 순간 정지된 전시의 시간은 공연처럼 살아난다. 극사실 조각 옆에 놓인 짧은 텍스트는 목소리처럼 말을 걸고 사소한 사물은 낯선 질서로 조립된다.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의 ‘2025 아워세트: 김홍석×박길종’은 관객을 단순한 구경꾼이 아닌 무대 위 퍼포머로 세우며 미술의 경계가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는지를 묻는다. 2025 ‘아워세트(Our Set)’는 협업의 형식을 넘어 매체 자체를 전복하는 두 작가의 태도에 주목한다. 사회적 제도와 규범을 낯설게 전환하는 김홍석, 일상적 사물에서 새로운 질서를 길어내는 박길종. 서로 다른 세대와 배경의 두 시선은 같은 무대 위에서 겹쳐지며 낯선 풍경을 펼쳐낸다. 이에 이번 전시는 이러한 두 작가의 매체 실험에서 뼈 있는 농담의 무대를 발견하고 이를 네 개의 관점으로 접근한다. 첫번째 ‘러닝타임(Running time)’은 전시의 초입, 중간, 출구에 놓여 정지된 전시의 시간을 마치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공연처럼 작동시키는 박길종의 사물+오브제를 소개한다. 유모차를 개조한 ‘전시 보행기’(2023)는 관람객
장애예술인으로 구성된 경기리베라오케스트라(이하 리베라)가 인디밴드 유다빈밴드와 함께 정규 2집 수록곡 '커튼콜'을 선보인다. 9월 15일 정오 공개되는 음원에는 리베라의 현악 파트가 참여해 밴드 사운드에 한층 깊은 울림을 더했다. 이번 음원은 인디 음악과 오케스트라의 협업이자 장애·비장애 예술인의 만남으로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시도로 주목된다. 유다빈밴드는 경기콘텐츠진흥원 우수 뮤지션 발굴 프로그램 ‘인디스땅스’를 통해 배출된 5인조 혼성 밴드다. Mnet 밴드 서바이벌 프로그램 '그레이트 서울 인베이전'에서 TOP3에 오르며 이름을 알렸고 대학 축제 및 각종 페스티벌 섭외 1순위 등으로 급부상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커튼콜'은 유다빈밴드의 기타리스트 이준형이 작곡했다. “막이 내리는 순간조차 찬사처럼 아름다운 사랑으로 함께 하겠다”는 메시지를 담은 '커튼콜'은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희망을 놓지 않겠다는 다짐처럼 울려 퍼진다. 편곡에는 영화 음악감독 박인영이 참여했다. 그는 2017년 한국 여성 작곡가 최초로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녹음했으며 영화 '피에타' 음악과 걸그룹 레드벨벳의 '빨간 맛' 오케스트라 편곡으로 대중에도 잘…
시집 전문 독립서점 ‘산아래 詩 다시공방’이 오는 19일 오후 6시 이복희 작가를 초청해 다섯 번째 북토크 ‘산아래서 詩누리기’를 연다. 이 작가는 첫 시집 '오래된 거미집'과 첫 수필집 '내성천에는 은어도 별이 된다'를 잇따라 출간하며 문단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북토크는 시와 수필을 넘나드는 이복희 작가의 창작 여정을 조명하고 독자와의 대담과 낭송을 통해 문학적 교감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된다. 그는 일상과 자연을 배경으로 사랑과 욕망, 관계의 긴장을 탐구하며 '에로틱한 사랑시의 언어'로 독자들을 매혹할 예정이다. 북토크는 박상봉 시인의 사회로 대담이 진행되고 김덕진·김지수·이명희·임맹진·김연화 시인의 낭송 무대도 준비돼 가을밤을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저자와의 대화 시간도 마련돼 독자들은 직접 작가에게 질문하고 책에 담긴 뒷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복희 시인은 경북 김천 출신으로 화성시 동탄에 거주한다. 2010년 ‘문학시대’ 수필 당선을 시작으로 2022년 계간 ‘시에’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시집 '오래된 거미집'은 최근 2쇄를 찍었으며 이하석 시인은 “모성과 주변 삶에 대한 연민의 시선이 인상적”이라고 평했다. ‘산아래서 詩누리기’는 지역…
경기도와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9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기지촌여성 민간기록물 수집 및 기증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기지촌여성 인권 기록 아카이브 구축사업’의 하나로 기지촌 여성들의 삶과 역사를 조사·기록해 공공 기록물로 보존하기 위한 취지다. 아카이브 구축사업은 ‘경기도 기지촌 여성 피해자 보호 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추진된다. 캠페인을 통해 수집하는 자료는 ▲사진·영상 등 시청각 자료 ▲편지·장부 등 문서류 ▲기지촌 여성과 지역주민의 일상·생애가 담긴 생활사 자료 ▲생활용품·기념품 등 박물류다. 전자파일과 실물자료 모두 기증할 수 있으며 실물자료는 디지털 전환 후 원본을 안전하게 반환한다. 전자파일은 파일 제출만으로 기증이 가능하다. 재단은 동두천, 의정부, 파주, 평택 등지에 현수막을 설치하고 시청·주민센터·도서관 누리집 등과 연계해 지역 홍보를 진행한다. 기록물 기증은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구글폼 또는 전자우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증 자료는 향후 도 공공 기록 플랫폼 ‘경기도메모리’에 등록돼 전시·교육·연구 등 다양한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도여성가족재단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
제17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이하 DMZ Docs)가 ‘우리가 살고 싶은 하루’를 슬로건으로 11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대공연장에서 개막식을 열고 7일 동안 열리는 축제의 막을 올렸다. 개막식 사회는 임현주 아나운서와 김중기 배우가 맡았다. 이날 행사장에는 영화제 관계자, 국내외 게스트, 시민 등 약 1300명이 참여했다. 개막식 순서는 ▲밴드 '단편선 순간들' 축하공연 ▲김동연 부조직위원장 영상 축사 ▲김경일 조직위원장, 장해랑 집행위원장 축사 ▲개막선언 ▲트레일러 공개 ▲슬로건 관련 감독 인터뷰 ▲개막작 소개 및 감독 무대 인사 ▲개막작 상영으로 이어졌다. 김동연 조직위원장은 “DMZ Docs는 세계 유일의 분단 현장에서 평화를 뿌리내리는 문화적 실천”이라며 “다큐멘터리가 전하는 생생한 이야기는 DMZ를 평화와 생태의 상징으로 재창조하는 힘이 되어왔다. 이번 영화제를 통해 우리가 살고 싶은 하루, 평화롭고 지속 가능한 하루를 함께 그려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경일 부조직위원장은 “DMZ를 품은 파주는 정전 이후 70년 넘게 긴장 속에 살아왔고, 누구보다 평화를 간절히 원해왔다”며 “지난해 대북 방송으로 평온한 일상을 누릴 수 없었던 경험은 우리가
‘2025 웹툰 트렌드 콘퍼런스’가 오는 24일 오후 2시 부천시 웹툰융합센터에서 개최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부천시가 주최하고,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글로벌 웹툰 산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주제는 ‘웹툰의 세계화(Webtoons Go Global)’다. 한국, 중동, 남미의 업계 리더들이 참여해 지역별 산업 동향을 전하며, K-웹툰의 전략적 위상과 트랜스미디어 확장 가능성에 대한 토론이 이어진다. 아울러 최근 OTT 플랫폼을 중심으로 웹툰 원작 영상물이 세계적 흥행을 기록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웹툰의 경쟁력이 집중 조명될 전망이다. 발제자로는 레드아이스 장정숙 대표, 망가 아라비아의 파리스 알루슈드 창립자, 인피니툰의 안나 파울라 리베이로 대표가 나선다. 유튜버이자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인 ‘라이너’ 평론가는 기조 발제를 맡아 K-웹툰의 IP 경쟁력을 분석하고 토론을 이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세계 최대 만화‧웹툰 클러스터를 운영하며 '지옥', '스위트홈' 등 글로벌 OTT 성공작 배출에 기여해왔다. 기관은 이번 행사 역시 한국 웹툰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
경기도가 9월부터 10월까지 고양어울림누리, 수원 장안공원, 광주 곤지암도자공원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전시 ‘오르빛 워터파고다’를 운영한다. 이번 전시는 물과 소원의 탑을 형상화한 거대한 미디어 콘텐츠로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전시장에는 높이 12m의 물탑과 다양한 크기의 물 덩어리 조형물이 설치된다. 관람객은 물 덩어리를 굴리고 쌓아 소원 탑을 만들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소망을 입력하고 증강현실 화면으로 공유하는 체험도 가능하다. 전시장은 빛과 소리, 물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며 관람객의 몰입도를 높인다. ‘오르:빛’은 ‘천체의 궤도를 돈다’는 뜻의 orbit과 빛을 합친 이름으로 빛을 통해 도 곳곳을 밝힌다는 의미를 담았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경기콘텐츠진흥원 누리집과 공식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강지숙 도 콘텐츠산업과장은 “2023년부터 도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오르빛 워터파고다에 올해도 많은 분들이 방문해 새로운 문화기술을 체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르빛 워터파고다는 2023년 도청 구청사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기획된 콘텐츠로 물을 매개로 소망 성취의…
“잠시만요! 언니, 우리들 본래 이름을 아시오? (중략) … 그리고 나는 김향화요. 나는 향화라는 이름이 자랑스럽소!” 무대 위에서 터져 나온 향화의 외침은 객석을 깊은 침묵 속에 빠뜨렸다. 이름을 지킨다는 것은 곧 존재를 지킨다는 일이자 그것이 조선의 독립과 맞닿아 있다는 사실을 배우는 순간 관객은 숨조차 가다듬지 못한 채 그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수원시립공연단 창작 뮤지컬 ‘향화’는 기생이자 독립운동가였던 김향화 열사의 삶을 따라가며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이름과 목소리를 다시 불러냈다. 이야기는 기자 박명근이 세월이 지난 뒤 김향화를 찾아가면서 시작된다. 곧 무대는 과거로 흘러가, 16세에 수원으로 시집 온 향화, 학교 진학이 좌절된 소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시집과 갈등을 겪다 결국 이혼을 선택한 청년, 그리고 수원 권번에 들어선 기생으로서의 향화가 차례로 그려진다. 무대는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장면마다 살아 움직이는 공간으로 작동했다. 거대한 스크린과 얇은 천, 세밀한 소품들이 결합해 입체적인 공간감을 만들었고, 조명과 영상은 극적 긴장을 증폭시켰다. 특히 빨래터 장면에서 스크린에 흐르는 물길과 화성의 풍경, 무용수들의 춤사위는 무대와 현실이 교
심포니 송 오케스트라가 오는 14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일곱 번째 마스터즈 시리즈를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함신익 지휘자의 지휘 아래 ‘베토벤과 브루크너: 다단조(c minor)의 밤’을 주제로 펼쳐지며,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3번과 브루크너 교향곡 1번이 연주된다. 두 작품은 모두 c단조라는 동일한 조성을 지니며 단순한 형식적 일치를 넘어 깊은 음악적 의미를 담고 있다.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3번은 청력을 잃어가던 시기에 작곡된 곡으로, 상실감과 고통 속에서 내면의 저항을 음악으로 표현한 대표작이다. 반면 브루크너 교향곡 1번은 교향곡 작곡가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그가 스스로 “가장 대담한 교향곡”이라 부른 작품이다.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3번 c단조 Op.37은 다섯 곡의 협주곡 가운데 가장 실내악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1803년 빈에서 초연된 이 곡은 모차르트의 d단조 협주곡(K.466)과 닮은 어두운 색채로 시작한다. 1악장은 극적인 긴장과 대화로 전개되고, 2악장은 오페라 아리아를 연상시키는 선율로 성악적 아름다움을 전한다. 3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활기찬 흐름을 보여준다. 이번 공연에서는 피아니스트 김규연이 협연자로 나선다
경기관광공사(이하 공사)가 지난 9일 연천군 일대에서 ‘먹고, 보고 즐기는 오감만족 연천 여행 팸투어’를 진행했다. 이번 팸투어는 경기관광 전문필진인 ‘끼투어 기자단’외에도 블로거, 인스타그래머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참여해 연천의 주요 신규 관광지 등을 직접 체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연천군 선사유적지에서 사냥 및 바베큐 시식 체험 ▲은대리 문화벽돌공장에서 연천의 향·소리를 담은 미디어아트 전시 관람 ▲‘경기노포’로 선정된 할매왕족발에서의 중식 ▲연천양조장에서 연천 특산물 율무로 만든 동동주 양조 체험 ▲전통 한옥 분위기의 세라비 한옥카페에서의 휴식 ▲댑싸리 공원에서 노을과 함께 인생샷 촬영 등 연천의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경험했다. 이날 오후 4시 30분부터는 40분간 공사 운영 인스타그램에서 라이브 방송도 함께 진행됐다.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미리 준비하기!’라는 주제로 9월 경기도 축제와 행사, 가을꽃 명소, 도서관 등을 실시간으로 소개하며 시청자들과 소통했다. 추후 해당 콘텐츠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공사 누리집 ‘경기관광플랫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