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전당이 ‘2025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 - The New Beginning‘(이하 교향악축제)을 오는 4월 1일(화)부터 4월 20일(일)까지 콘서트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The New Beginning’이라는 부제 아래, 전국 18개 교향악단이 참가해 제각각의 색채를 담은 무대를 선보인다. 대한민국 클래식 음악의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조망하는 교향악축제는 주제별 기획으로 눈길을 끈다. 먼저 라벨 탄생 150주년(4/1 창원시향, 4/2 인천시향, 4/11 부천필)과 쇼스타코비치 서거 50주년(4/1 창원시향, 4/9 청주시향, 4/12 대전시향)을 기념하는 무대가 마련된다. 또 작곡가별 탐구를 주제로 브람스(4/4 수원시향), 차이콥스키(4/5 강릉시향), 라흐마니노프(4/15 제주교향악단)의 작품이 집중적으로 연주되며, 후기 낭만과 표제음악의 거장 말러(4/8 강남심포니, 4/17 부산시립, 4/20 경기필)의 대표작들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4/16 진주시향)과 브루크너 교향곡 9번(4/13 전주시향) 등 초대형 편성 작품도 만날 수 있다. 현대음악에 대한 시도도 새롭다. 마르티누(4/9 청주시향)와 힌데미트(4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만화 자료를 문화유산으로 전승하기 위해 '2025년도 박물관 자료 구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진흥원이 운영하는 한국만화박물관은 현재 육필 원고, 만화 단행본, 연속 간행물 등 3만6천여점을 소장하고 있다. 그 중 김용환 작가의 만화 단행본 '토끼와 원숭이'(1946년)와 '코주부 삼국지'(1953∼1955년) 단행본, 김종래 작가의 '엄마 찾아 삼만리'(1958) 육필 원고 등 3건은 국가등록유산으로 지정됐다. 지난해 공고를 통해 1930~40년대 ‘만화’ 수록 신문, 1950~60년대 잡지, 1960~70년대 만화 단행본, 1970~80년대 잡지 부록 등 118점을 구입했다. 희귀 만화자료 수집으로 일제강점기와 해방 직후 신문과 잡지에 실린 우리 만화를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구입 대상은 고(古)만화 또는 희귀 만화자료로 1995년 이전에 출간된 만화 단행본 및 연속간행물, 작가 본인의 육필 원고, 취재수첩·펜·화구 등 만화 창작에 사용한 도구다. 진흥원은 올해 김용환 작가의 '보물섬' 등 1940년대 전후에 출판된 희귀 만화자료를 우선 구입한다. 구입 조건은 국내외 자료를 모두 포함하며, 육필 원고의 경우 저작권자가
닻미술관은 오는 22일부터 5월 18일까지 프레임(FRAME) 공간에서 핀란드 출신의 사진작가 야리 살로(Jari Salo) 사진전 '모놀리스(MONOLITH)'를 개최한다. 작가 야리 살로는 심리학 박사로 핀라드 헬싱키를 기반으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심리학자답게 그는 유기, 애착, 정체성 같은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주제들을 다루며 기억과 의미를 해체하고 재해석 한다. 또 암실 작업이 갖는 우연성과 그 물성적인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작가는 이번 전시 '모놀리스'를 통해 아들, 남자, 아버지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담아내고 그 기원을 찾아가는 내면의 여정을 담고 있다. 이런 작가의 작업은 버려짐, 부재, 원망, 수용이라는 주제 속에서 순환한다. 그는 이번 프로젝트를 의인화된 풍경 사진, 심리 지리학, 개인적인 자료들의 조합으로 구성했다. 암실에서 직접 인화한 흑백사진들과 변색된 폴라로이드 사진, 내 가족의 사적 기록이 담긴 빈티지 프린트들, 그 이미지들 사이에는 가족 관계와 사건들에 대한 개인적 기억을 묘사한 짧은 텍스트가 놓여 있다. 이 사진들은 아버지가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함께 했던 가족 여행을 복기한다. 나 자신이 남자로서 이후 아버지가 되기 위해 중
파란 방을 가진 랑부이예 호텔 전편에서 이야기했듯이 프랑스 문학 살롱의 기원은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앙리 4세 통치가 끝날 무렵 궁정의 관습이 다소 천박해지자 파리의 귀족 여성들은 대화의 주도권을 되찾기로 결심하고 자택에 사교모임을 열기 시작하였다. 최초의 살롱은 랑부이예(Rambouillet) 부인이 운영한 파란 방이었다. 파란 방은 벽을 비롯한 방 안의 분위기가 파랑으로 꾸며져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 당시는 벽이 대부분 빨간색이나 황갈색을 띠고 있었다. 그러나 랑부이예 부인은 그런 색을 탈피하고 다른 색을 칠해 분위기를 독특하게 하였다. 랑부이예 부인의 원래 이름은 카트린 드 비본(Catherine de Vivonne)으로 1588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스페인과 프랑스 주재 이탈리아 대사였고 어머니는 귀족의 후예였다. 개성이 강한 그녀는 아주 어릴 때부터 프랑스어와 스페인어에 능통하였다. 그녀의 집에는 아버지를 찾는 문인들이 자주 모였다. 그들은 대화를 나누었는데 어머니는 이 모임에 딸이 참석할 수 있도록 허락하였다. 이렇게 그녀는 대화 문화 속에서 성장하였다. 예술과 문학에 관심이 많고 역사를 좋아했던 그녀는
경기문화재단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2025년 3월부터 다감각 체험 전시(무장애 전시) '내 마음은 풀 full'의 외부 순회전을 진행한다. '내 마음은 풀 full'은 박물관의 주제인 숲‧생태 콘텐츠를 시각, 청각, 후각, 촉각으로 경험하는 고유의 다감각 체험전시(무장애 전시)이다. 제목의 '풀 full'은 ‘풀잎’의 ’풀‘과 ’채우다‘라는 의미의 ’full’을 결합한 중의적 표현이다. 이 전시는 숲과 어우러진 문화예술 경험을 통해 어린이의 감성이 풍성하게 차오르는 시간을 만들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지난해 8월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에서 전시를 시작해 지금까지 6만4천여 명이 관람하고, 800여 명이 연계 교육에 참여하였다.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숲의 생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이 체험 전시 콘텐츠를 더 많은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연간 순회전 형태로 운영한다. 경기 북부 동두천에서 출발한 '내 마음은 풀 full'은 3월 (세종)국립어린이박물관과 평택남부문화예술회관을 시작으로 수원기후변화체험교육관(5월 예정), 판교환경생태학습원(8월 예정), 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11월 예정)에서 만나볼 수 있다.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관계자는
한국도자재단이 경기도 도자업체의 수출 초기 비용을 지원하는 '2025 경기도자 수출바우처 사업'을 추진하며, 올 11월까지 참여 업체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외국어 판촉 자료 제작, 샘플 제공 및 국외 운송, 무역서류 발급 등 수출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필수 비용을 지원해 도 도자업체의 해외 마케팅과 영업활동 부담을 줄이고 해외 수주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재단 '도예가 등록제'에 등록된 업체 중 사업자등록증상 소재지가 경기도인 도자 생산 및 서비스 업체다. 지원 항목은 ▲판촉 자료 제작을 위한 번역료 ▲유상 샘플 운송비 ▲무역서류 발급비 및 공증료 ▲무역서류 운송비 등이며, 지출 공급가액의 50%(업체당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된다. 사업 신청은 오는 11월 28일까지 연중 상시 가능하며, 한국도자재단 누리집 공지사항에 게시된 구글폼을 통해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업체가 먼저 비용을 부담한 후 재단에 바우처 정산을 신청하면 사후 정산금을 지급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바우처 정산은 매월 1회 업체 자격 심사 및 정산 심사를 거쳐 지급된다. 최문환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수출 초기 단계에서 도자업체들이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수원시립합창단 제189회 정기연주회 '제6대 김보미 예술감독 취임연주회'가 오는 4월 3일 저녁 7시 30분, 수원SK아트리움 대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수원시립예술단 창단 이후 최초의 여성 예술감독으로 선임된 김보미 지휘자는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교회음악과에서 합창지휘를 전공했다. 이후 독일 레겐스부르크 음악대학에서 교회음악 디플롬을 취득했고,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빈 국립음대에서 교회음악 최고과정(합창지휘 및 그레고리안 찬트)을 최우수로 졸업했다. 2012년 9월 빈 소년 합창단 역사상 최초의 동양인 및 여성 상임지휘자로 활약했으며, 2013년 오스트리아 최고의 합창지휘자에게 주는 '오트너프라이스(Ortnerpreis)'를 수상했다. 귀국 후 2016년부터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월드비전 합창단의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정기연주회는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폭넓은 장르의 음악을 준비했다. 먼저 1부는 바로크의 거장 바흐의 칸타타 작품번호 140번 '눈 뜨라고 부르는 소리 있도다(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가 연주된다. 영화 '검은 사제들'의 삽입곡으로 잘 알려진 작품이다.
용인문화재단이 2025 용인시민무용아카데미 정규강좌 '늘 배움 마당'을 오는 18일 용인미르스타디움 무용창작소에서 개강한다. '늘 배움 마당'은 한국 무용의 멋과 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시민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수강신청이 조기에 마감됐다. 강좌는 12월 6일까지 진행되며, 마지막 강좌에서는 수강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작품 발표회가 열린다. 또 6월에는 기존 한국무용 중심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뮤지컬 댄스, 라인댄스, 벨리댄스, 셔플댄스 등 대중적인 무용 강좌가 추가된다. 아울러 '늘 배움 마당'은 성재형(국가무형유산 태평무 이수자), 윤종옥(국가무형유산 도살풀이춤 전수자), 김경은(국가무형유산 승무 이수자) 등 국내 최고 수준의 강사진이 지도한다. 용인문화재단 관계자는 "한국무용 클래스에 대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에 놀랐다"며 "프로그램을 다양화해 시민들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용인시민무용아카데미는 시민 참여형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지난 2월 22일 진행된 원데이 클래스 '하루 배움 마당: 얼쑤! 탈춤이 좋아'가 높은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 경기신문 = 류초원 기자 ]
수원시립공연단이 정조대왕의 정신을 담아 수원화성과 전통 무예의 가치를 공유하는 2025년 무예 교육사업 '홍재무예학당' 참가자를 모집한다. '홍재무예학당'은 전통 무예를 체험하고 역사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무예 인문학 교실 ▲무예 몸 체조 교실 ▲여름 무예 교실 ▲수원화성에 숨겨진 무예 이야기 등 네 가지 강좌로 구성된다. 무예 인문학 교실은 초등학생 이상이 무예의 역사적 흐름을 배울 수 있는 과정이다. 무예 몸 체조 교실은 성인을 대상으로, 전통 무예 동작을 응용한 체조를 통해 올바른 자세와 신체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여름 무예 교실은 초등학교 4~6학년이 참여할 수 있으며,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무예24기 병장기에 대한 해설을 듣고, 조선 후기 갑옷 착용, 병장기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수원화성에 숨겨진 무예 이야기는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야외 답사 체험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매 회차 다른 코스를 따라 걸으며 수원화성 곳곳에 담긴 무예 이야기를 듣고, 무예24기의 일부 동작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모집은 수업 시작 2주 전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된
◇친애하는 개자식에게 / 비르지니 데팡트 / 비채 / 412쪽 / 1만 7천8백원 남성 작가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던 폭력과 포르노그래피를 정면으로 다루며 프랑스 문학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 비르지니 데팡트(56)의 장편이다. 40대 작가 오스카는 어릴 적 동경의 대상이었던 배우 레베카와 마주친다. 그녀와의 만남을 SNS에 올린 오스카는 '아름답던 레베카도 50대가 넘으니 미모는 온데간데 없고 볼품없어졌다'고 폄하하는 글을 올린다. 우연히 오스카의 게시글을 발견한 레베카는 "친애하는 개자식에게"로 시작하는 항의 메일을 오스카에게 보낸다. 몇차례 두 사람이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공방을 이어가던 중 오스카가 도서 홍보 담당자였던 이십대 여성 조에에게 '미투' 고발을 당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오스카는 자신은 무고하다며 "부르주아 여성들이 노동 계급 출신인 나를 공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서간체 형식으로 여성과 남성, 청년 세대와 기득권 세대, 노동 계급과 부르주아 계급, 미투 고발자와 미투 가해자 등 전혀 다른 상황과 처지에 놓인 이들의 목소리를 1인칭 시점으로 가감 없이 담아낸다. 1993년 장편 '베즈 무아'를 통해 데뷔한 비르지니 데팡트는 성평등 문제를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