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른바 N번방 사건이다. N번방 사건이 전 국민의 공분을 일으킨 까닭은 전례 없는 형태의 디지털 성범죄이기 때문이다. 단순이 단체 대화방에서 음란물을 공유하는 수준을 넘어 미성년자 16명을 포함하여 74명의 여성을 협박하고 강요하여 성노예처럼 학대한 매우 심각한 범죄이기 때문이다.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스마트 폰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통신매체를 이용한 성폭력 행위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성(sex)’과 ‘메시지 보내기(texting)’를 합성한 ‘섹스팅’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가족부가 한국형사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2019년 성매매 실태조사’에서 전국 중·고생 6천423명 가운데 3년간 누적 111.1%가 ‘온라인 그루밍’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그루밍 성폭력‘은 온라인상에서 피해자와 친분을 쌓아 심리적으로 지배한 후 피해자에게 성적 가해를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시말해 미성년자와 성적 대화를 하고 성행위를 권유하거나 성적 사진과 영상을 올리도록 회유하는 행위를 말한다. N번방 사건에서도 성착취 가해자들은 피해자들로 하
유네스코의 발표에 의하면, 지난 4월 5일 기준 전 세계 193개국에서 약 16억 명의 학생들이 휴교령으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전체 학생의 91%나 된다. 기존의 수업방식을 이어갈 수 없게 되면서 전 세계 교육환경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으며, 원격교육이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원격교육은 미래교육의 첫 출발이다. 2007년 제롬 글렌 세계미래의회 의장은 ‘미래 한국 교육을 위한 제언’에서 미래교육의 가장 큰 변화는 사이버공간이 거대 교실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면서 “미래교육은 개별화 교육, 적시학습, 집단지성 쪽으로 큰 환경 변화를 겪을 게 분명하다”고 전망하고 있다. 최근의 세계 교육동향을 보면 그가 예측한 미래교육이 현실로 성큼 다가오고 있음을 느낀다. 제롬 글렌이 예측한 미래교육이 어떻게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지 미래교육의 특성과 연계하여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첫째, 개별화 교육(personalized education)은 학생 개개인의 지적수준과 관심 분야를 고려해서 개개인의 학생에게 적합한 지식을 제공하는 맞춤형 교육을 의미한다. 즉, 교사가 학생들에게 동일한 방법, 동일한 내용으로 일시에 지도하는 교육이
이태원 클럽 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면서 교육부는 11일 오후 고3 등교수업 시작 일을 5월 13일에서 5월 20일로 1주일 미루기로 전격 결정했다. 이로써 고3을 시작으로 3단계로 순차 이행하려던 유·초·중·고 모든 학년의 등교 일정이 1주일씩 연기되었다. 이태원 클럽에서 비롯된 코로나19 확진자가 14일 현재 총 142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고, ‘2차 감염’뿐만 아니라 접촉자의 접촉자까지 감염되는 ‘3차 감염’ 사례가 도합 51명이나 되는 등 이태원에서 재 발현된 코로나19가 서울, 경기, 인천뿐만 아니라 충북, 부산, 충남, 전북, 강원, 경남, 제주 등 전국 곳곳으로 번지고 있다.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할 때 20일 등교 일정마저 우려된다. 두 달 이상 등교를 미루어 온 학사일정에 다시 혼선이 빚어지겠지만 이태원 클럽 방문자 상당수가 아직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무증상 확진자가 35%에 이르면서 조용한 전파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각에서는 등교 일정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이태원 클럽 발 감염이 학생, 학원 강사 등으로 확산하면서 학생 등교를 더 미루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클럽
코로나19의 창궐로 각급 학교의 개학이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지 벌써 한 달이 넘었다. 두 차례 연기 끝에 더 이상 개학을 미룰 수 없었던 교육부는 4월 9일 부터 중3, 고3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한다고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온라인 개학은 교육이 미래로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며, “처음 가는 길인 만큼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지만 이런 과정과 경험 역시 우리의 자산과 경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 개학은 초유의 사태인 만큼 새로운 학습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로서는 적지 아니 당황스러울 것이다. 특히 교육당국의 처지를 이해하면서도 아무 준비 없이 생소한 업무를 떠맡아야 하는 교사들은 난처하지 않을 수 없다. 온라인 교수학습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나 학생 모두 적응하기가 힘들 것이다. 처음 가는 길을 어찌 익숙하게 갈 수 있겠는가. 그러나 낮선 길을 가는 것은 변화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이다. 위대한 도전은 역사 발전의 지렛대다. 에디슨의 발명에 대한 도전, 하늘을 날고자 한 라이트 형제의 도전 등은 인류를 한 단계 발전시켰지 않은가. 이 위대한 도전이야말로 가상의 세계를 현실의 세계로 불러왔고 인류의 위대한 능력을
앨빈 토플러는 그의 저서 『부의 미래』에서 <속도의 충돌>을 언급하고 있다. 기업이 고속도로에서 시속 100마일로 질주하고 있을 때 시민단체가 90마일로 뒤따르고, 그 뒤를 가족이 60마일, 노동조합이 30마일, 정부 관료조직이 25마일, 학교가 10마일, 정치조직이 3마일로 주행하고 있다고 설정하고 있다. 기업이 가장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데 비해 다른 분야가 이를 따라가지 못해 결국 속도의 충돌을 야기함으로써 경제발전의 저해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필자는 여기서 <속도의 충돌>이 아니라 <사고의 충돌>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사고의 충돌>이야말로 <속도의 충돌> 못지않게 심각한 문제로서 우리 사회 전반의 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우리 사회에 만연한 이념대립을 예 들어보자. 우파로 대별되는 보수주의자 대 좌파로 대별되는 진보주의자 간의 갈등이 도를 넘고 있다.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분파와 갈등은 존재한다. 그러나 우리처럼 극심한 대립 속에서 극한으로 치닫는 경우는 흔치않다. 사색당쟁의 뿌리는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양반들이 모이기만 하면 남인, 북인, 노론, 소론 등 사색당
소금 꽃 /노재연 염전은 말이 없다, 품은 것을 토해낼 뿐 가슴을 비움으로 채워지는 흰 꽃송이 얼마나 상실의 날을 피 말리며 견뎠으랴 햇빛이 키워낸다, 암석 같은 물의 골격 여윈 몸 육탈시켜 하얀 사리 피워낸다, 내게는 해탈의 현세(現世)가 사막처럼 낯설건만 이승의 현관에서 시대가 타락하고 흰피톨 제 몸 던져 부패에 저항한다 영롱한 보석 한줌이 영혼까지 맑게 하리 ■ 노재연 1941년 전주출생으로 수성고등학교장을 역임했고, (사)한국시조협회 부이사장, 한국문인협회 회원, 수원문인협회 회원이다.시조집은 <달빛 세레나데>, <알타이어의 미학>이 있고, 한국시조협회 시조문학상 대상, 홍재문학상, 수원문학 작품상 등을 수상했다.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가 전 세계를 공포로 떨게 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빠르게 전 세계로 확산하는 사태를 보면서 우리는 또 한 번 세계가 지구촌사회임을 실감하게 된다. 21세기는 국경이 없는 세계화 시대이다. 전 세계가 ‘국경 없는 하나의 사회’ 즉 지구촌(Glocalization)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구촌사회는 모든 것이 국경을 넘나드는 시대이다. 자본과 문화가 국경을 넘고 사람과 지식이 국경을 넘나든다. 지구촌사회는 우리가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고 거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수용할 수밖에 없는 존재 조건이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중국에서 자동차 부품 생산이 중단되면서 연쇄적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라인이 전면 중단되는 현상을 목도하고 있음이 그 좋은 예이다. 또한 국경이 무너지는 글로벌 경제 시대는 국가 간 무한 경쟁시대 진입을 의미한다. 경쟁력이 이 시대의 키워드가 되면서 모든 나라가 국가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으며, 거의 모든 나라가 교육에서 국가 경쟁력 강화의 요체를 찾고 있다. 경제 국경이 허물어지면서 기업도 생산기지가 보다 나은 환경을 찾아 세계 곳곳으로 이동하는 시대
노블리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는 프랑스어로서 ‘가진 자의 도덕적 의무’를 뜻한다. 즉 사회 고위층 인사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를 의미하는 말로서 초기 로마시대에 왕과 귀족들이 보여 준 투철한 도덕의식과 솔선수범하는 공공정신에서 비롯되었다. 마땅히 사회지도층은 자신이 누리는 명예(노블리스)만큼 도덕적 의무(오블리제)를 다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공직자의 현주소는 어떨까. 이 글에서는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논하고자 한다. 지난해 고위 공직자와 국회의원 자녀의 대입과정에서 빚어진 각종 편법과 불법이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었다. 급기야 교육부는 ‘깜깜이 전형’으로 비판받아온 학생부종합전형을 축소하는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했으며, 들끓는 학부모의 여론을 잠재우고자 했다. 국회에서도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 자녀의 대입 과정에 대한 전수조사 특별법’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여 의원은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공정에 대한 고민과 요구가 높다. 특히 교육이 기득권의 대물림 통로로 활용되어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문제에 대한 분노의 목소리가 매우 크다”면서 “이럴 때 일수록 우리 국회의원부터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대학입시 정책의 기조가 1997학년도 수시전형 도입 후 20여 년 만에 다시 바뀐다. 정시 비중은 사실상 45% 안팎까지 늘어나고 그동안 ‘깜깜이 전형’으로 비판받아 온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은 축소된다. 현재 중학교 2학년이 대학에 가는 2024학년도부터 학종의 핵심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이 대부분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 등 비교과 영역이 폐지된다. 우리나라 교육은 입시와 분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이제 막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비교과 영역의 폐지는 충격적이다. 특히 봉사활동을 전형에서 제외시킨 점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봉사활동은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교육적 의미가 크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봉사활동을 교육과정화하여 중고생에게 60시간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기도 하였고, 현재는 적극적인 권장사항으로 시행되고 있다. 학교에서의 봉사활동은 봉사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며, 현장 경험을 통해 스스로 봉사정신을 체득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진로와 연관되어야 동기가 강화되고 그 내용이 심화되기 쉽다. 상급학교 입시에 반영되지 않는 봉
“대한민국 성인은 연평균 330잔의 커피, 120병의 맥주, 90병의 소주, 하루 3시간 이상의 스마트폰, 3시간 이상의 TV시청을 한다. 하지만 일 년에 한권의 책도 읽지 않는 사람이 수두룩하다.” 이지성 작가의 ‘생각하는 인문학’의 한 구절이다. 인문학은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다루는 학문이다. 이에 반해 자연과학은 자연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며, 21세기 들어 눈부신 발전을 통해 인류의 문명을 선도하고 있음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인문학이 왜 최근에 관심이 급증하고 있을까? 자연과학 기술이 아무리 발전한다 해도 근본적으로 인간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없음에 반해 인문학은 인생을 행복의 길로 이끌어 준다는 점일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미래사회를 위해서는 인간이 행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수원시는 이미 2011년부터 인문학중심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해왔다. 인문학 도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도시 인문학 콘텐츠를 개발해왔으며, 책 읽는 도시 수원 만들기를 위하여 18개의 공공 도서관을 구축해 시민들의 문화 향유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해왔다. 십여 년이 흘러 이제 220년 전 정조대왕이 꿈꾸던 문예부흥 정신을 계승하여 신 개념 르네상스로 ‘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