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 결과는 평가받을 만하다. 경제적 측면에서도 원전 세일즈가 성공했고, 외교적 차원에서도 신(新)블록화 시대에서의 새로운 외교적 지향점을 정립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른바 “기타 수행원” 문제 때문에 이런 치적이 가려지고 있다. 처음 이 문제가 불거졌을 때, 민간인이 김건희 여사를 수행했다는 보도가 이어졌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해당 인사가 김건희 여사를 수행한 것은 아니고, 민간인이지만 ‘기타 수행원’으로 순방에 참여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행사기획이라는 것이 전문성도 필요하겠지만, 중요한 건 대통령 부부의 의중을 잘 이해해야 대통령실이 생각한 효과를 최대한 거둘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과 잘 아는 해당 인사가 순방에 함께 할 수밖에 없었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런데 대통령실의 이런 설명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이렇다. 우선, 해당 인사가 아무리 행사기획에 출중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손 치더라도, 일반 행사와 정치적 행사는 그 근본 속성이 다르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런 사례를 생각해 보자. 상업 광고와 장치 광고는 그 속성이 비슷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상업 광고의 경우, 광고 덕분에 해당 상품의 매출이
요사이 청와대 청원 게시판의 존속 여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정권이 바뀌었으니 청원 게시판도 사라질 것이다, 아니다 청원 게시판의 효용성은 있으니 게시판을 없앴다가는 불통의 이미지만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 등등의 주장들이 그것이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의 모델은 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만든 “We the People”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해당 사이트는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된 이후 폐쇄됐다. 이런 미국의 사례를 통해 보건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청원 게시판이 사라질 가능성은 있다. 그런데 무조건 폐지하기보다는 해당 게시판의 장단점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그 장점을 보자면 이렇다. 우리가 살다 보면,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아니면 누군가에게 하소연하고 싶을 경우가 있게 마련이다. 이런 경우가 발생했을 때, 하소연을 하거나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할 대상이 마땅치 않으면 마음속의 상처는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하소연할 대상, 억울함을 호소할 대상이 있다면, 문제 해결 가능성과는 별개로 상당 부분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자신의 억울함 해소를 위해 뭔가를 했다는 심적 위안을 가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누군가에게 자신의 처지를 말했
윤석열 행정부의 초대 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가 내정됐다. 안철수 위원장이 총리직을 맡지 않겠다는 결심을 밝힌 이후, 총리 인선은 급물살을 탔다. 안 위원장의 이런 결심은 여러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안 위원장이 초대 총리를 맡았을 경우, 본인의 행정 경험에는 유익할 수 있지만, “정치 초보 대통령”과 “행정 초보 총리”라는 조합이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었다. 더구나 윤석열 행정부는 향후 최소 2년간은 “압도적 야대(野大) 상황”에서 국정을 이끌어야 하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두 사람 중 최소한 한 명이라도 경험이 풍부해야 함은 당연하다. “압도적 야대(野大) 상황”은 벌써부터 잘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이 단독으로 통과시킨 임대차 3법을 인수위가 손보겠다고 하자, 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계약 갱신율이 70%에 이르고 있는 등 세입자들과 무주택자의 주거가 안정돼 가고 있다"라면서 "(축소나 폐지하면) 임대차 시장에 대단한 혼란이 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가 반복적으로 사과했던 현 정권의 부동산 정책을 민주당은 바꿀 의사가 없으며, 인수위의 임대차 3법 수정 혹은 폐지 시도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대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가 쏟아지고 있지만, 누가 우세하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역대 대선을 보면 대선일이 가까워져 올수록 유력 후보들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는 현상은 있었어도, 이번 대선처럼 1위를 두고 엎치락뒤치락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것이 이번 대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된 이유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들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거대 정당의 후보들이 자신만의 고유한 이미지 창출에 실패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과거 대선에서는 유력 후보들이 거시적인 이미지를 창출했었다.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는 자신의 샐러리맨 신화를 내세워 경제 대통령의 이미지를 만들었었고,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는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연관된 이미지를 창출했었다. 19대 대선의 경우 탄핵 때문에 급하게 치러진 대선이기 때문에 이런 이미지 창출이 큰 의미를 가지지 못했지만, 이번의 경우는 통상적 상황에서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에 후보의 이미지 창출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그럼에도 두 후보 모두 이런 이미지 창출에 성공하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거시적 슬로
이재명 후보 측과 민주당은 현재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인식하는 것 같다. 이재명 후보는 눈물로 읍소하고, 민주당은 대선과 같은 시기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 중, 종로와 안성 그리고 청주 상당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 과거 민주당은 자신의 말을 뒤집는 행위를 드물지 않게 했다. 지난 총선에서는 자기부정을 하며 위성정당을 만들었고,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는 자신들 스스로가 만든 룰을 뒤집어가며 후보를 냈다. 그런데 이번에는 갑자기 규칙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지금 여권 전체를 이토록 초조하게 만드는 원인은, 아마도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정체일 것이다.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을 볼 때, 좋게 말하면 매우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부정적으로 말하면 “요지부동”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반면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은 춤을 춘다. 안철수 후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불안정”하다. 이렇듯 지지율 유형이 다른 이유 중의 하나로, 각 후보들의 중도층 흡수 정도가 상이하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중도층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스윙보터라는 점이다. 스윙보터는 특정 정당 혹은 특정 정치인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낮다. 그렇기 때문에 후보에
요사이 국민의힘의 자중지란이 정계의 가장 큰 관심사다. 국민의힘의 자중지란이 이렇듯 부각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로,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하락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1월 1일을 전후로 해서 각종 여론조사가 쏟아졌는데,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의 지지율 하락세는 두드러졌다. SBS가 넥스트리서치에 의뢰한 여론조사(12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 동안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 응답률 17.8% 표본 오차 95% 신뢰 수준 ±3.1% 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이재명 후보는 34.9%의 지지율을, 그리고 윤석열 후보는 26.0%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지난 12월 14일과 15일 양일간 SBS와 넥스트리서치의 여론조사 결과와 비교할 때, 이재명 후보는 0.5%p 그리고 윤석열 후보는 7.3%p 각각 하락했다.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9일부터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천 명에 대해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활용한 전화 면접 방식으로 조사한 여론조사(응답률은 18.1%,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p,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는, 이재명
코로나19가 다시금 우리 사회의 절체절명의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루에 수 천 명의 확진자가 쏟아지고 있는 현실을 보면, 코로나는 내년 대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동안 현 정권은 이른바 K 방역의 우수성을 홍보하면서 그나마 일정 수준의 지지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이것도 더 이상 먹히기 힘들 것 같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K방역이란 것은, 우리 국민들의 높은 민도와 의료진들의 헌신적 노력에 의한 것이지, 정부 덕분에 성공한 것은 아니다. 현 정부의 코로나 초기 대응을 돌이켜 생각하면, 이에 어렵지 않게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백신 도입이 늦었고, 마스크 부족 사태 등을 생각하면, 정부의 초기 대응도 칭찬받을 수준은 아니었음은 확실하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의 접종률도 국민들 덕분에 단시간 내에 올라갈 수 있었다는 것도 분명하다. 위드 코로나도 높은 접종률 덕분에 실시할 수 있었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인데, 만일 백신을 좀 더 일찍 도입했더라면 위드 코로나도 조기에 실시할 수 있어 자영업자들의 손해를 절감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논리도 성립할 수 있다. 조기에 위드 코로나를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윤석열 캠프에 합류하는 문제를 두고, 김종인 전 위원장이 반대의 목소리를 냈던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한길 전 대표는 호남 출신 정치인은 아니지만, 새천년민주당의 김대중 총재 비서실장을 역임할 정도로 동교동계의 핵심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평생 동안 정치를 함께했던 동교동계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상도동계와 함께 한국 민주화의 상징이다. 민주화의 상징이라는 것은 이들 동교동계 정치인들의 이념 성향이, 오늘날 기준으로 보면, 중도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박주선 전의원과 김동철 전의원 그리고 김한길 전 대표가 국민의힘 선대위에 합류한다는 것은, 호남과 중도층으로의 지지층 확대를 꾀한다는 의미 부여가 가능하다. 그런데 문제는 김종인 전 위원장도 중도와 호남에서의 지지층 확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인물이라는 사실이다. 이를 다른 식으로 표현하자면, 김종인 전 위원장이 할 일과, 김한길 전 대표를 비롯한 동교동계 정치인들의 역할이 일부 중복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런 이유에서 일각에서는, 김종인 전 위원장과 윤석열 후보 사이에 힘겨루기가 있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지만, 다른 해석도 가능하다. 즉, 윤석열 후보 측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자주 논쟁적 이슈를 던지고 있다. 지난 27일 이재명 후보는 “하도 식당을 열었다 망하고 해서 개미지옥 같다. 음식점 허가총량제를 운영해볼까 하는 생각도 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논란이 일자 이재명 후보는 “당장 시행한다는 건 아니고 고민해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불나방들이 촛불을 향해 모여드는 건 좋은데, 너무 지나치게 가까이 가 촛불에 타는 일은 막아야 한다. 그게 국가공동체를 책임지는 공직자의 생각해야 할 책임”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8일 이재명 후보는 주4일제와 관련해 "인간다운 삶과 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주4일제는 언젠가 해야 할 일"이라며 "장기적인 국가과제가 되겠지만 4차 산업혁명에 맞춰 가급적 빨리 도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29일, 이재명 후보는 "고위공직자들은 필수 부동산 외에는 주식처럼 백지신탁제도를 도입해 다 팔든지, 아니면 위탁해서 강제매각하든지 하는 제도를 만들겠다"는 언급을 한 것으로 보도됐다. 이런 언급들은 당장 공약으로 만들겠다는 발언은 아니라 하더라도 논란을 일으키기에는 충분하다. 이재명 후보는 많은 논란 속에서 커온 정치인이라고 볼 여
우리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은 말과 글이다. 그렇기 때문에 말과 글은 우리의 삶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 특히 정치 분야를 놓고 보면, 정치에서 말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소한 80%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정치인들은 말에 신중해야 하고, 자신의 말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까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말과 관련해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정치인이다. 그가 구사하는 언어는 일단 쉽다. 쉬운 언어의 사용은 정치인에게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강점이다. 전달력이 뛰어나다는 뜻이다. 이런 장점 이외에도, 윤 후보는 국민들에게 솔직하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이 점 역시 그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듯이 과해서는 안 된다. 솔직함이 과할 경우에는 실수가 자주 나올 수 있다. 솔직함과 신중함이 함께 가야 하는데, 그에게는 신중함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그동안 윤석열 후보는 많은 실언 논란에 시달렸다. 그럼에도 실언이 또 터졌다. 이번에는 전두환 씨에 관한 문제다. 지난 19일 윤 후보는 "전두환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