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공포가 전 세계를 강타하여 인류를 극도의 집단불안 속으로 몰아넣었다. 교육 은 코로나 공포의 직격탄을 맞아 전통적인 교실을 떠나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길을 정처 없이 떠돌고 있다. 코로나는 결국 지나가겠지만 기존 질서와 예측가능성의 종말을 의미하는 사건이며, 이제 우리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 속에서 살아가야하는 운명에 처했다. 교육 또한 코로나 19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왜 교육하는가?’, ‘지금의 교육관행들은 과연 합당한가?’, ‘우리는 이제까지 생각하는 힘보다 정답을 찾는 지식 주입에 골몰하고 시간을 허비하지는 않았는가?’를 진지하게 성찰해야 할 때다. 아이들이 현재 살고 있는 세상과 앞으로 살아가야 할 세상은 전혀 다르다. 학교의 시험 문제는 정답이 있을 수 있지만, 사회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정해진 답이 없는 경우가 무수히 많다. 지금처럼 고속 엘리베이터가 없던 시절 이야기이다. 어느 백화점에 엘리베이터가 너무 느려서 고객들의 불평이 많았다. 백화점 지배인은 이 문제 때문에 여러모로 궁리했지만 가장 현실적인 해결 방법은 최신형 엘리베이터를 새로 설치하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새로운 엘리베이터를 설치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미국의 사격선수 매슈 에먼스는 이미 금메달 하나를 획득한 상황에서 2관왕을 노리며 남자 소총 50m 3자세 경기에 출전했다. 그의 탄환은 과녁을 빗나가지 않았고, 경기 초반부터 2위와의 차이는 점점 벌어졌다. 마지막 남은 한 발을 조금 실수한다고 해도 무난히 금메달을 딸 수 있는 상황이었다. 사람들은 매슈 에먼스의 두 번째 금메달 획득을 확신했다. 호흡을 가다듬은 에먼스는 완벽한 자세로 방아쇠를 당겼으며 탄환은 과녁의 정중앙을 꿰뚫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과녁을 맞혔다는 효과음이 들리지 않았다. 더구나 전광판에 표시된 에먼스의 이번 점수는 0점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은 웅성거렸다. 기계가 잘못된 건가? 에먼스 선수는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심판진을 바라봤다. 그리고 잠시 후 관객은 물론 에먼스 선수도 큰 충격을 받았다. 에먼스 선수가 마지막으로 쏜 탄환은 자신의 과녁이 아니라 옆 선수의 과녁을 뚫고 지나간 것이었다. 결국 에먼스 선수는 마지막 탄환의 점수가 0점으로 처리돼 올림픽 2관왕을 놓치고 말았다. 에먼스 선수의 사격 자세는 호흡법도, 방아쇠를 당기는 타이밍도 모든 것이 완벽했다. 하지만 그는 가장 중요한 자신의 과녁이 아닌 엉뚱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