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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소비자 정보통신서비스 불만 최다

도 소비자정보센터 분석
3분기까지 1057건 상담

경기도내 소비자들의 불만이 휴대전화와 인터넷 통신사, 유선방송 등 ‘정보통신서비스’ 분야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도 소비자정보센터가 올 3분기까지 소비자 상담건수를 분석한 결과 ‘정보통신서비스’가 1천57건으로 가장 많았고, 패션·잡화 분야인 의류·신변용품 982건, 금융 892건, 휴대폰과 PC 등 정보통신기기 736건, 여행과 헬스클럽 등 문화·오락서비스 677건으로 뒤를 이었다.

도는 통신매체의 급속한 발전과 근저당설정수수료 반환에 대한 상담 급증으로 정보통신서비스와 금융 상담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올 3분기까지의 전체 상담건수는 1만303건으로 지난해 7천401건에 비해 2천902건(39.2%) 늘어났다. 전체 상담건수 중 사업자와의 중재를 통한 ‘피해 처리’는 3천119건(30.3%), 소비자에게 관련 규정이나 처리절차 등 ‘정보제공’은 7천184건(69.7%) 이었다.

특히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등 특수거래 관련 상담건수가 전체의 31.0%(3천195건)에 달해 특수거래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피해나 불만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도는 올 3분기까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소비자의 능력향상을 위해 어린이 102회, 노인 53회, 대학생·주부·군장병·다문화 가정·사업체 26회 등 총 181회, 1만5천여명을 대상으로 계층별 소비자교육을 적극 추진했다.

도 관계자는 “4분기에 도내 소비자상담센터 상담원의 업무능력 향상교육과 미성년 소비자의 소비생활 피해예방을 위한 고교생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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