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농협은 유병훈 조합장을 비롯 3천400여명의 조합원들이 한마음이 돼 해마다 알찬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철저한 조직관리와 경영혁신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선진경영기법을 도입, 농협중앙회가 평가한 전국지역농협 지도사업부문에서 3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하는 등 지역사회 경제 구심점이 되고 있다.
하남농협은 조합장의 효율경영, 조합원들의 높은 관심과 지지, 직원들의 개혁이 한데 어우러져 명실상부한 최고의 농협으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하남농협이 추진하고 있는 조합원 지원사업을 소개한다.
◇교육지원사업-조합원자녀 대학교 입학 축하금 전달
▲하남농협은 조합원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 지원하고 있다. 또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을 둔 조합원에게는 입학축하금을 전달하고 있다.
◇윤리경영-농촌사랑 봉사단 운영
▲윤리경영이 기업생존의 요체가 되고 있는 가운데 ‘하남농협 농촌사랑 봉사단’을 구성,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농협 임직원을 비롯 작목반, 주부대학, 농가주부모임 등 300여명이 참가한다. 본격적인 영농철에 맞춰 농가일손돕기에 나서고 있으며 농업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농촌사랑봉사단과 주부대학은 매주 토요일 농가를 방문, 일손돕기를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
◇주민 자아발전 기여-농촌문화 갈증 해소 주부대학 큰 인기
▲주부대학은 여성들의 높아지는 지위와 자아발전, 문화지체현상을 타파, 지역사회봉사와 협동하는 인격심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부들에게 농협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업참여의 붐을 조성하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주부대학은 유명강사를 초빙, 각 주제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대학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건강챙기사업-원로조합원들에 유제품 공급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원로조합원들에게 유제품을 무상지원해 반응이 매우 좋다. 설립초기부터 현재까지 농협발전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도움을 준 원로조합원들에게 장에 효과가 있는 야쿠르트를 매일 매일 공급하고 있다.
또 배달이 어려운 벽지에는 무하유제품(배아추출물로 가공한 건강음료)을 택배로 발송해 주고 있다.
◇주민과의 아름다운 동행-문화센터 무료영화 상영
▲영화관이 없는 하남시의 지역실정을 고려, 조합원 및 지역주민의 문화생활과 삶의 질을 높이고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있다.
매월 넷째주 금요일 오후 4시부터 3층 문화센터에서 상영하고 있다.
◇다양한 지원사업-농기계 수리사업·건강검진 등 다양
▲하남농협은 영농철을 맞아 영농회별로 순회계획을 세워 농기계 순회수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소형농기계는 2만원, 대형농기계는 4만원 범위안에서 염가로 수리해주고 있다.
이 밖에도 조합원 출산장려금, 원로조합원 수당지급, 경로당 물품구입권 지원, 전 조합원 생리선물 발송, 조합장기 게이트볼대회, 토양시범포사업 등 각종 지원행사를 연중 실시하고 있다.
또 조합원들의 종합건강검진과 하남송도병원 협약 정기검진 등도 추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