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따르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신도시 지구 내 4개 역사를 포함해 총 8개 역사가 들어서고 4량의 전동차를 출·퇴근시간대 약 8분 간격으로, 외에는 10~12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또한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과 5호선, 공항철도 등과 환승이 가능하고 약 2~5분 소요가 예상된다.
사업비는 한강신도시 개발 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부담분 1조2천억 원과 시 예산 6천200억원으로 마련된다.
이 사업비는 중전철 건설을 가정할 경우이며 경전철로 건설하게 되면 사업비와 운영비는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시는 이날 시민공청회를 통해 중전철과 경전철 건설 방안 가운데 한가지를 확정해 오는 8월 중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을 경기도에 제출할 예정이다.
도는 오는 9월에 변경안을 국토해양부에 넘겨, 12월 중 승인을 받은 뒤 2013년까지 실시설계를 마치고 공사에 들어가 2017년 12월 개통한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도시철도사업이 많이 지연된 만큼 이번 공청회에서 도출된 전문가 및 시민 의견을 반영해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시민공청회에는 유영록 시장을 비롯해 철도전문가, 시민대표, 관계공무원, 시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