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2022년까지 용인경전철과 신분당선 연장선 등 5개 연계철도망을 구축, 명실상부한 철도중심 교통도시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특히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등 한반도 종·횡단 도로의 중심에 위치한데다 용인서울고속도로에 이어 서울세종고속도로 등과 함께 철도교통까지 맞물려 말그대로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28일 용인시에 따르면 오는 30일 신분당선 연장선이 개통된다.
이번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으로, 용인시는 기존의 분당선 연장선과 용인경전철까지 3개 철도 노선이 지역내 처인, 기흥, 수지구를 모두 촘촘히 잇게 됐다.
여기에 지난해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노선의 서천과 흥덕지구 경유로 확정에 이어,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철도의 기본계획이 고시돼 2022년이면 5개 노선으로 늘어난다.
지난해 3월 기본계획 고시에 이어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가 예정된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철도는 최고속도 180㎞/h로 운영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으로,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와의 선로 공용을 통해 노선을 직선화하고 중간 정차역을 최소화해 2021년 개통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용인역사(구성역 인근)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5분 정도면 통행이 가능해 서울, 성남 등으로의 광역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시는 광주~에버랜드 복선전철과 동탄 신교통수단(트램) 등 2개 노선 신설도 적극 추진 중이다.
경전철의 효율적인 연계철도망 구축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에버랜드에서 단절된 경전철을 성남~여주간, 수서~광주간 복선전철과 연계시켜 수도권 외곽을 잇는 광역 철도축을 신설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이를 위해 국토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목표로 지역 국회의원 등과 공조해 지속적인 협의 등 효율적인 연계철도망 구축과 시민 철도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용인시 승용차 통행분담률은 약 61.3%로 경기도 평균(47.1%)보다 매우 높은 반면 철도 통행분담률은 4.3%로 경기도 평균(10.3%)보다 낮은 실정”이라며 “이같은 철도망 구축이 완료되면 기존의 도로와 승용차 위주에서 벗어나 철도중심으로 바뀌는 것은 물론 도로와 철도가 맞물린 첨단교통핵심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재기자 c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