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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전철 지하화, 도시계획과 연계하면 사업성 가능”

철도기술硏, 국회 토론회서 발표

경인전철 주변 지역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및 도시재생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다른 지가상승효과를 포함할 때 경인전철 지하화의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26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정현 책임연구원은 국회에서 열린 ‘경인전철 지하화 실현방안 토론회’에서 이 같은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김 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경인전철을 지하화하는 경우 남게 되는 구로역-도원역 구간 72만9천100㎡ 지상 폐선부지의 매각 수익은 5조 534억원으로 나타났고, 이 구간 지하화 사업비는 6조6천1억원으로 추산됐다.

이 매각 편익은 민자역사 사례를 적용해 공시지가의 1.77배를 적용한 결과다.

김 연구원은 “유사지역의 지구단위계획 전후의 평균 공시지가는 2.01배에 이르고, 지구단위계획 수립지역에 대해 현재 공시지가의 2.8~3.54배 적용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이는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계획과 연계하는 경우 지상 폐선부지의 매각 수익이 사업비를 넘게 되므로 지상부지 매각만으로 경인전철 지하화를 할 수 있는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김경협(부천원미갑) 의원은 “경인전철 지하화를 추진하면 다른 지역 지상전철 지하화 압박에 시달릴 것을 걱정하는 분위기가 정부에 있는 것 같은데 그러한 불합리한 이유로 경인전철 지하화를 막아서는 안 된다”며 “지상부지 매각을 통한 공사비 확보 등 합리성을 중심으로 검토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는 민주당 김경협, 김상희(부천소사), 이인영(구로갑), 홍영표(인천부평을) 의원과 김만수 부천시장, 이성 구로구청장,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 등 관련 단체장들이 참석했다./임춘원기자 l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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