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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뒤흔든 공포의 물괴<物怪 >

“삽살개 같고 망아지만 해”
중종실록 기록 바탕에 제작

괴수 추적과정의 고군분투
부성애 등 진한 여운도 남겨

물괴

장르 : 액션

감독 : 허종호

배우 : 김명민 / 김인권 / 혜리 / 최우식



중종 22년,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로 인해 민심이 흉흉해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당시 사건을 담은 중종실록에 따르면 “생기기는 삽살개 같고 크기는 망아지 같은 것이 취라치 방에서 나와 서명문을 향해 달아났다.

서소위 부장의 보고에도 ‘군사들이 또한 그것을 보았는데, 충찬위청 모퉁이에서 큰 소리를 내며 서소위를 향해 달려왔으므로 모두들 놀라 고함을 질렀다. 취라치 방에는 비린내가 풍기고 있었다’고 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물 물(物), 괴이할 괴(怪)에서 따온 영화 ‘물괴’는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기괴한 존재에 대한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영화의 메가폰을 잡은 허종호 감독은 이 이야기를 접하고 난뒤 광화문에서 ‘물괴’가 포효하는 이미지를 단번에 떠올렸고 이는 그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그리고 그는 온 나라를 공포로 몰아넣는 ‘물괴’를 둘러싼 이야기들을 하나 둘씩 풀어나가기 시작했고 기발한 상상력을 더해 영화를 완성했다.

조선의 심장 아래 놈이 살고 있다는 신선한 설정은 영화 초반부터 관객들의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또한 ‘물괴’가 소문으로만 존재하는 허상일지, 만약 그것이 존재한다면 어떤 형상일지 함께 추적해나가며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몰입감을 선사한다.

영화는 단순히 물괴의 등장과 추적에만 몰두하지 않는다. 물괴를 소재로 그 안에서 자신의 신념을, 그리고 나라와 사랑하는 이들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윤겸’, ‘성한’, ‘명’, ‘허선관’까지, 물괴 수색대 4인방이 스크린 너머 고군분투하는 과정들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진한 여운을 느끼게 만들 것이다.

영화속에서 깊은 여운을 남기는 수색대 4인방은 김명민, 김인권, 이혜리, 최우식이 연기한다.

캐릭터의 한계를 넘어 배역과 하나된 모습을 보여줬던 김명민은 ‘물괴’로 또 한번 인생 캐릭터를 완성했다.

물괴 수색대의 선봉에 서서 ‘물괴’를 쫓는 그는 과거 내금위장이었던 이력에 걸맞게 화려한 액션을 뽐내는 것은 물론 하나뿐인 외동딸 ‘명’을 지키는 부성애를 탁월하게 그려낸다.

또한 ‘방가? 방가!’(2010), ‘광해, 왕이 된 남자’(2012), ‘전국노래자랑’(2013), ‘히말라야’(2015) 등 정극과 코미디 장르를 능수능란하게 오가는 배우 김인권은 ‘윤겸’의 충직한 부하 ‘성한’ 역으로 돌아왔다.

그는 적재적소에 등장해 유머와 재미를 선사하다가도 결정적 순간에는 ‘윤겸’의 옆에서 둘도 없는 부하로서의 역할을 해낸다.

처음 사극에 도전하는 혜리는 사극 장르 특유의 말투뿐만 아니라 외향까지 완벽하게 영화에 녹아 들기 위해 온 신경을 쏟아 ‘명’ 역할을 확실히 소화해 냈다.

끝으로 ‘부산행’(2016), ‘옥자’(2017), ‘마녀’(2018)까지 바쁘게 스크린을 누비고 있는 배우 최우식은 ‘윤겸’을 한양으로 불러들이는 ‘허 전선관’ 역을 맡아 팔색조 매력을 선보인다.

/민경화기자 m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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