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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노선 신설" 김포-인천-하남 국회의원들 한 목소리

24일 국회에서 의원간 연대모임 출범

하남시-강동구도 연대 결의, 추진위 발대

 

경기도 동서를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인 ‘GTX-D’ 노선을 신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인천과 김포, 하남시에서 잇따라 나오고 있다. 특히 해당지역 국회의원들이 모임을 결성하고 이를 강력히 추진한다는 계획이어서 GTX-D노선 신설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협(부천시갑)·서영석(부천시정)·신동근(인천서구을)·김주영(김포시갑)·박상혁(김포시을)의원 등은 24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추진 의원모임’ 출범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최종윤(하남시)·진선미(강동구갑)·이해식(강동구을) 의원도 함께 했다.

 

출범식에서 의원들은 “수도권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A부터 C노선까지 추진되고 있지만 수도권 서부권은 GTX 노선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서울로 출퇴근하는데 평균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 김포와 인천 검단 등 2기 신도시의 경우 교통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아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교통부가 내년 4월 발표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건설 계획이 반영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가겠다”고 모임 출범의 이유를 밝혔다.

 

참여의원들은 이날 선언문을 채택하고 ▲광역급행철도 수혜 사각지대인 수도권 서부권 주민의 교통난 해소 및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대책 수립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신규 노선 반영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으로 김포~검단~계양~부천 등 2·3기 신도시를 경유할 것 등을 제안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출범식 축사를 통해 “출퇴근 고통을 겪고 있는 교통소외지역인 김포시 등 경기 서부권 주민들의 교통복지 실현과 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해 GTX-D는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며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를 기점으로 인천 검단, 계양, 부천시를 경유 하남시까지 경기도의 동과 서를 잇는 GTX-D노선 구축을 위해 오늘 출범하는 모임에 참여한 국회의원들과 각 지역 지자체장들이 공동대응 방안을 착실히 마련해 나간다면 큰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발대식에 이어 최종윤·진선미·이해식 의원이 주관한 ‘하남시‧강동구 GTX-D 신설 토론회 및 유치위원회 발대식’이 열렸다.

 

이들은 발대식에 앞서 박치웅 노회찬재단 운영위원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토론회를 갖고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등 8명의 패널이 참여한 가운데 GTX-D 노선의 필요성, 유치성공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이어 각 지자체 주민대표 및 더불어민주당 강동구와 하남시 지역위원회를 주축으로 지역별로 50명씩 총 150명 규모의 유치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이날 “하남과 강동은 과거에서부터 같은 생활권을 가진 금석지교(金石之交)의 인연으로 이어져있고, 지하철 5호선 개통과 9호선 조기개통 등을 위해 상생하며 현재까지 협력해오고 있다”며 “수도권 전체 교통난 해소의 화룡점정이 될 GTX-D 노선 신설이라는 공동의 꿈을 품고 강동구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김포·하남=천용남·김대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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