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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초등생 30명, 순천향대서 3D 프린팅·VR 등 이색체험

순천향대 사회봉사·적정기술센터가 운영하는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 대학연계 특화 프로그램

 

순천향대 학생들이 아산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초대해 3D프린팅, 드론, VR 등 이색 체험을 갖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지난달 31일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순천향대 사회봉사·적정기술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 대학연계 특화 프로그램’이다.

 

이날에는 아산시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30명과 학부모를 함께 학교에 초청했다.

 

대학 관계자는 "대학연계 특화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적응 능력 및 중도입국 아동의 한국어, 문화적응 능력을 향상 시키는 한편, 대학의 기자재를 활용하여 멘티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직접 만나는 체험활동으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한 것이 취지"라고 설명했다.

 

30명의 초등생 멘티들을 오전과 오후 조로 나누어 11명의 대학생 멘토, 2명의 교수와 스태프 등 60여 명이 교내 공과대학에 위치한 팩토리 인사이드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3D프린팅 체험을 갖고, 이어 학예관 2층의 VR 스튜디오와 로비에서 드론체험을 가졌다. 

 

지난 2019년부터 2년째 학기별로 운영하는 이색 교양과목인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는 단순한 실습처럼 생각하던 참가 학생들에게 멘토링으로 인한 특별한 감동을 갖게 하면서 학생들의 만족도 역시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이 과목은 전체 233개 교양과목 중 하나로 수강하면 반드시 실습으로 멘토링에 참여해야 한다. 

 

멘토링에 직접 참여한 11명의 멘토 중 이예린(여, 청소년교육상담학과 19학번) 대표 멘토학생은 “지난 학기에 중도입국자 학생의 멘토링이 기획부터 결과까지 좋았다는 후기를 접하고, 다문화 가정 친구들과의 ‘비대면 멘토링’ 경험이 향후 교육지도사의 길을 가게 될 때 유용한 경험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번 학기 주당 약 2시간의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영어와 수학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재나 필요한 물품을 지원받아 활용하지만 간접적인 스킨십을 늘리기 위해 화상 줌을 이용해 액자 만들기, PPT 수업을 늘려가는 과정 속에서 멘티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가르친 것이 뿌듯했고, 가르치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도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진희(여, 아산시 탕정면 거주 6학년) 학생은 “1학기에는 ‘1:1 온라인 실시간 화상 멘토링’으로 만난 대학생 언니·오빠들과 다양한 공부를 했고, 지금은 참여하는 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듣고 이야기 할 수 있어서 공부와 동시에 친구도 얻게 돼 기쁘다”며 만족해 했다.   

 

학부모들 역시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영화(여, 탕정면 거주 45세) 씨는 “1학기에 진행했던 ‘1:1 온라인 실시간 화상 멘토링’을 통해,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곧바로 참여하게 됐다”라며 “6학년 딸아이에게 필요한 3D프린팅 등 고차원적인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해주어 기쁘다”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말했다.

 

이상헌 순천향대 사회봉사·적정기술센터 센터장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상호협력적인 프로그램으로 으로 발전하며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도록 대학에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 사업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완하는 과정에서 대학과 참여 멘토 대학생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지만, 멘티 학생들과 학부모님께서도 의견을 제시해 주면 적극적으로 반영해 완성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 공유를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 그리고 참여해주신 여러분과 상호보완적이고 발전적인 관계로 상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프로그램은 삼성전자 지정기탁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매년 지원하는 협력사업이다. 
 

[ 경기신문 = 유연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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