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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야목리 '택배 등 생활물류단지' 발표에도 지역사회 반발 여전

마을 주민 및 토지 소유자들 "40년 생활터전 잃어...물류단지 들어설 바에는 그린벨트 보전해야"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로 묶인 화성시 매송면 야목리 일대에 대규모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두고(본보 9월 16일, 10월 21일자 보도) 지역 주민들과 토지 소유자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 등 생활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방향으로 사업 계획을 발표했지만 마을 주민들은 사업 추진에 필수적인 그린벨트 해제에 부정적이다.

 

더욱이 토지를 수용당할 위기에 처한 지주들은 물류단지 반대를 위한 총회를 연데 이어 탄원서까지 작성해 화성시 등 관계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 14일 오후 2시 화성시 매송면 야목리 555번지.

 

이 일대 44만여㎡(약 13만2000여평) 부지에 들어설 '화성 E-커머스(전자상거래) 물류단지' 조성사업에 포함된 토지 소유자 등 50여명인 모인 가운데 '야목리 물류단지 반대 대책위원회' 창립총회가 열렸다.

 

코로나19 사태로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진행된 이날 총회에 참석한 이들은 위원장과 사무국장, 감사 등 임원진을 공식 선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참석자들은 "매송면은 행정구역의 97%가 그린벨트로 묶여 주민들은 40여년간 재산권 행사도 못하고, 화성시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이 곳에 혐오시설인 장사시설과 하수처리장을 건립 중에 있다"면서 "왜 매송면에는 이런 시설만 들어서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차량 교행도 못하는 마을안 길의 도로 개설은 바라지도 않는다"며 "제발 지금처럼 주민들이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내버려 달라"고 입을 모았다.

 

총회를 마친 이들은 그린벨트를 존치시켜 달라며 화성 물류단지 조성사업 중단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화성시와 국토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전달하기로 뜻을 모았다.

 

하지만 마을 주민과 토지 소유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화성시 등 관계기관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야목리를 비롯해 인근 어천리, 천천리 등 매송면 주민 300여명이 물류단지에 반대한다는 서명을 받아 화성시 등에 제출했지만, 시는 소관사항이 아니라는 이유로 해당 민원을 LH 이송시킨 바 있다.

 

LH 역시 최근 해당 민원에 대해 "화성시 매송면 일원은 국가 정책사업이 검토 중인 곳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향후 사업이 구체화될 경우 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라는 원론적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한데 이어 국토부는 지난 9월 이를 구체화한 '생활물류 발전방안'을 통해 화성시 등에 오는 2024년까지 대형 물류단지를 만드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화성시 역시 지난달 매송면 야목리 일원을 개발행위허가 제한구역으로 지정하면서 국토부 등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

 

하지만 서철모 화성시장은 앞서 "시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어떠한 정책과 사업도 시행하지 않는다는 것이 민선 7기의 시정방침"이라며 "시민들이 원하지 않는 사업이 시행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니 안심해달라"고 공언한 바 있어 화성시가 야목리 물류단지를 놓고 어떠한 묘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경기신문/화성 = 최순철·노성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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