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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둘로 나뉜 화성…님비, 핌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군 공항 이전 문제

수원·화성간 전향적 분위기 속 ‘반대의견 여전’
이전 반대 측 “사업의 타당성 등 검토 부족해”

수원시의 당면과제이자 숙원사업으로 꼽히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이 민선8기 출범과 함께 통합 국제공항 건설과 연계하면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경기신문은 수원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오해와 우려의 시선부터 경기 남부권 발전을 위한 상생 방안을 살펴봤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① '수원 군 공항 이전' 새 국면…민선8기 맞아 ‘훈풍’

② 둘로 나뉜 화성…님비, 핌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군 공항 이전 문제

③ 수원군공항 이전 조속한 해결, 중앙 정부에 달렸다

 


수원 군 공항 이전 문제가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로 양상이 바뀌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다. 경기도가 컨트롤타워를 자처한 가운데 수원시의 ‘공항 이전’이라는 70년 숙원과 화성시의 경기남부 경제·교통·물류 거점도시로의 ‘도약’ 의지가 맞물려 접점을 찾아가고 있다.

 

하지만 화성시의 최종 동의가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양 지자체의 팽팽했던 분위기가 예전보다 전향적이긴 하지만, 문제는 반대의견이 여전하다는 점이다.

 

화성은 ‘내 뒷마당에는 안 된다’는 이른바 ‘님비(NIMBY·Not In My Back Yard)’냐 그 반대 개념인 ‘핌피(PIMFY·Please In My Front Yard)’냐로 나뉘었다.

 

민선8기 경기도가 군 공항 이전을 공론화 사업 의제로 내걸자 화성의 광역·기초의회 의원들과 시민단체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전을 반대하는 입장에선 가장 먼저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며 수원시와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홍근(민주당·화성1) 도의원은 “시작이 잘못됐다. 명칭은 ‘수원 군 공항’ 이전이지만 실제 화성부지도 포함된다. 이전계획을 건의할 때 화성은 빼고 수원만 진행했다. 화성시 입장에선 군 공항을 화성에서 화성으로 옮기는 것 자체가 동의하기 힘들다. 화성주민의 수용이 전제되지 않으면 실행이 어렵다”고 입장을 내놓았다.

 

이어 “이전을 추진하는데 있어 근본적인 부분에서 검토가 부족했다”며 “공항 기능의 분산·재배치 등 논의할 여지가 열려있음에도 이전으로만 해결하려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사업의 타당성도 부족하다는 의견이다. 이 의원은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따르면 수도권은 김포·인천으로 충분하다. 국책사업으로 진행한다면 양상이 다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한 지역의 정치적 의도로 진행한다는 것이 실현가능할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외에 예비후보지인 화성 화옹지구(매향리)는 과거 미군이 50여년간 폭격기 훈련장으로 쓰인 곳으로 또 다시 소음피해를 입을 수 없으며 오히려 개발보다 화옹지구의 갯벌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마땅히 이전을 희망하는 곳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박명원(국민의힘·화성2) 도의원은 “평택은 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되는 등 공항유치를 환영한다. 군사문화도시로 조건에 부합할 뿐더러 통합국제공항이 있다면 균형발전 차원에서 더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세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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