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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 사망에 열차 탈선까지…‘안전 이탈’한 코레일

작업자 사망·열차 이탈 등 반복…코레일 ‘안전 불감증’ 심각 지적
공하성 교수 “점검 인력 등 체계·계획 구체적으로 밝혀야”
백승주 교수 “안전 대책 적절한지 평가 ‘감시 시스템’ 필요”
코레일 “사고 복구 후 예방 대책 확실히 세울 것”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직원이 사망하고 열차가 선로를 이탈하는 등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안전 관리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사고들은 코레일이 안전 예방책을 내놓은지 며칠이 채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발생해 ‘안전 불감증’이 심각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7일 코레일에 따르면, 전날 저녁 승객 275명을 태운 무궁화호가 영등포역으로 진입하다 탈선하는 사고가 났다. 이로 인해 승객 30여 명이 다쳤고 열차 운행이 다수 중단됐다.

 

열차 운행 중단·변경 등 사고 여파와 복구 작업은 이날까지 이어져, 출근길에 나선 많은 시민들이 혼란과 불편을 겪기도 했다. 

 

지난 5일에는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에서 작업을 하던 한 직원이 열차에 치여 숨지는 사고도 있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코레일 소속 사업장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만 올해만 벌써 네 건이다. 지난 3월에는 대전 열차 검수고에서, 7월에선 서울 중랑역에서, 9월엔 고양 정발산역에서 작업자가 일을 하다 사망했다. 

 

또한 코레일에서는 이번 무궁화호 탈선까지 올해에만 크고 작은 11건의 탈선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코레일은 지난 3일 국토교통부(국토부) 주재 ‘철도안전 비상대책회의’에서 반복되는 사고와 관련해 ‘패트롤(순찰 활동)’, ‘테스크포스(전담반)’ 운영 등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내놓았음에도 3일 만에 사고가 발생해 ‘안전 불감증’이 심각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와 관련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사고가 끊이지 않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인)는 이제 하나에서 열까지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고 질타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공하성 우석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안전 강화엔 시간이 걸린다고 하면서도, 코레일이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 교수는 이날 경기신문과의 통화에서 “(안전 관리 관련) 체계와 계획을 구체적으로 해야 실행률도 높다”며 “충분한 검토 후 시기나 인력을 언제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점검 인력은 충분히 늘리고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체계로 가야한다”고 지적했다.

 

백승주 한국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안전 관리 대책의 허점을 지적하며 “대책을 수립하고 이행했으면 그 대책이 적절한지 반드시 평가돼야 한다”며 “그런 것들은 연결시켜주는 ‘감시 시스템(체계)’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실제 안전 대책이 만들어졌어도 그것을 실행하는 것은 근로자인데 인력난, 과도한 업무량 등 지켜지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감시 시스템’을 통해 그 대책이 적절한지, 제대로 작동하는지 등을 체계적으로 짚어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코레일 관계자는 통화에서 “현재로선 사고 복구에 최대한 전념하고 있다”며 “복구를 완료하면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등 조사에 성실히 협조해 정확한 원인을 밝힌 뒤 예방 대책을 확실히 세우겠다”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강현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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