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공공 청소년수련시설(포천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포천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적인 사회참여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포천시는 12일~27일까지 ‘2023년 청소년자치기구’ 참가 청소년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포천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청소년자치기구는 포천시 청소년을 대표해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포천시참여(차세대)위원회, 청소년센터 운영에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개선하기 위해 활동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비상구), 지역사회 영상 및 콘텐츠 제작하는 △청소년미디어단(포담), 청소년들의 안전한 행사장 관리 및 안전관련 전문교육을 받는 △청소년안전자원봉사단(세이클럽) 등 4개 자치기구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포천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자치기구는 청소년 중심으로 기관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포커스), 제빵 및 요리를 매개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해 재능 기부 봉사하는 △청소년요리봉사단(쿡볼), 청소년축제를 기획 및 운영하는 △청소년자원봉사단(링크) 등 3개 자치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자치기구 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청소년들에게 위촉장이 발급되며, 각 활동에 따라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각종 역량강화 전문 교육의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우수 활동 청소년은 연말 표창장 수여 등과 같은 다양한 기회가 제공된다.
차세대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는 관내 10세~24세 청소년이 참가할 수 있으며, 이외 자치기구(미디어기자단, 청소년안전자원봉사단, 청소년요리봉사단, 청소년자원봉사단)은 관내 14세~24세 청소년이 참가할 수 있다.
자치기구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포스터 내 QR코드 및 각 기관(포천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포천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 경기신문 = 문석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