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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최다 민원은 ‘생계지원’

지난해 8월 25일부터 12월 말까지 총 1203명 복지상담 신청
총 833명 지원 완료…나머지 370명 상담으로 사후관리 지속

 

경기도가 지난해 4개월간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핫라인)’으로 걸려온 전화를 분석한 결과, 가장 큰 민원은 당장 먹고살기 위한 ‘생계지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수원 세 모녀 사건’에 대한 대책으로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031-120),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을 운영하고 있다.

 

도는 대책을 가동한 지난해 8월 25일부터 12월 말까지 총 1203명의 전화·문자를 접수해 이 중 833명에 대한 지원을 완료했다.

 

민원 분야별(중복 포함)로 보면 ‘생계지원’이 783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의료 309명 ▲채무 194명 ▲주거 149명 ▲일자리 47명 ▲기타(교육 등) 266명 등의 순이다.

 

월별 신청자 수는 8월 87명(7%), 9월 302명(25%), 10월 247명(21%), 11월 299명(25%), 12월 268명(22%) 등이었다.

 

지역별로는 수원 77명, 부천 60명, 안산 55명, 시흥 49명, 성남 48명 등에서 많이 접수됐고, 연령별로는 40대 288명, 50대 264명, 60대 217명 순으로 많았으며 10대도 7명 접수됐다.

 

신청인 중 173명은 가족·친인척 93명(54%)과 지인·이웃 등 주변인 80명(46%)으로, 가족만큼 주변인들의 도움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복지 정보를 모르거나 건강·장애·위기상황(폭력) 등으로 스스로 지원 신청을 하지 못한 위기가구가 지역사회 제보로 긴급복지를 받은 사례도 있었다.

 

도는 ‘긴급복지 위기상담 핫라인’ 제보로 위기 이웃 발굴에 기여한 제보자 50여 명에게 김동연 경기도지사 명의의 ‘감사 서한문’을 발송했다.

 

주요 제보자에 대해서는 ‘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제보 방법과 제보를 통한 위기 이웃 지원 사례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심층 상담을 진행한 349명의 위기 사유로는 실직·사업 실패로 인한 소득 상실이 83명으로 가장 많았다. 중한 질병 또는 부상(59명), 채무(46명), 주소득자 사망(19명) 등도 있었다.

 

김능식 도 복지국장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참여가 절실하다”며 “주변에 어려운 위기 이웃을 발견할 경우 주저하지 말고 긴급복지 위기상담 핫라인과 콜센터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기웅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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